술이 ‘회복 물약’이라고?···복지부, ‘콜라보 주류’ 마케팅 규제 검토

2025-11-10

최근 주류 업계에서 유행하는 ‘콜라보 주류’ 마케팅에 대해 정부가 규제를 검토하고 나섰다. ‘콜라보(Collaboration) 주류’란 주류 업체가 아닌 밀가루나 구두약, 사탕, 과자, 아이스크림 등의 유명 상표를 술에 입혀 출시한 제품을 말한다.

보건복지부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인순 의원실의 관련 서면 질의에 대해 “문제의식에 공감하며 규제 강화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11일 밝혔다.

남인순 의원실은 최근 유행하는 일부 주류 제품이 소비자에게 술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마치 온라인 게임 속에서 ‘체력 회복 물약’이나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고 지적했다. 콜라보 주류는 소비자에게 친숙한 브랜드를 활용해 호기심을 자극하고 음주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최근 큰 인기를 끌었다.

복지부 역시 이런 지적에 동의했다. 복지부는 답변서를 통해 “(남 의원이) 예시로 든 제품의 경우, 지적하신 것처럼 게임 아이템을 소비하는 것처럼 음주를 권장하거나 유도하는 표현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협업해 이런 변칙적인 주류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모니터링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단순한 시정 조치에 그치지 않고, 관련 법령을 반복해서 위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존보다 훨씬 강력하고 실질적으로 제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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