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가 30일 편의점 점주와 상생선언을 발표했다. 서울 성수동 본사에서 열린 행사에는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와 가맹점사업자를 대표하는 경영주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마트24는 수익 개선이 필요한 개인임차형 점포 중에서 가맹계약을 성실하게 이행한 경영주를 대상으로 잔여 계약 기간까지 로열티형 계약으로 전환할 기회를 제공한다. 개인임차형 점포는 월회비 160만원을 지불해야 하는데 로열티 타입으로 전환하면 이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매출총이익을 점주와 본사가 각각 71%, 29% 비율로 분배한다.
예를 들어 월 400만~500만원의 매출총이익을 올리는 점포의 경우 로열티 타입으로 전환하면 월회비(160만원) 대신 매달 116만~145만원가량만 본사에 납부하면 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경영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결정”이라며 “타입 전환을 희망하는 경영주는 11월 3일부터 올해 말까지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24는 타입 전환과 함께 매출 증가를 위한 상품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특히 점포 매출 증대의 핵심이 되는 대표 상품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우선 20-40 고객을 겨냥한 차별화한 상품을 2026년 한 해 동안 600종을 선보인다. 이마트24는 신세계푸드, 조선호텔 등 신세계그룹의 관계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간편·신선식품의 상품 혁신을 이뤄낼 방침이다.
아울러 이마트24는 점주의 점포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생 지원 제도도 신설한다. 우선 내년부터 점포가 전략적으로 선정된 차별화 상품을 폐기할 경우 100% 지원한다. 점포 운영 시 발생한 피해 보험 지원도 확대한다. 이마트24최진일 대표이사는 “이번 상생협약은 경영주의 수익 개선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과감히 결정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상품 경쟁력 강화와 가맹점 운영 지원 등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