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종목 이야기] "'라부부 열풍' 팝마트 주가 황금기는 이미 끝났을 수도"

2025-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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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성된 콘텐츠로 원문은 11월16일 블룸버그통신 기사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라부부 장난감을 둘러싼 열풍이 1990년대 비니 베이비의 붕괴로 끝난 호황-불황 사이클을 닮아가기 시작했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경고 신호라고 한 약세 애널리스트가 말했다.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괴물 인형에 대한 과열 양상이 정점에 이를 것이며, 소유사인 팝마트 인터내셔널 그룹(종목코드: 9992)의 다음 매출 동력에 대한 우려는 팝마트 주가의 상승 여력이 제한적임을 시사한다고 홍콩 번스타인의 아시아 소비재 담당 선임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멜린다 후가 말했다.

라부부의 인기를 부추기는 "희소성, 사냥, 도파민 분출, 그리고 중고 시장"은 비니 베이비의 투기적 사이클과 유사하다고 현재 팝마트에 대해 매도 등급을 부여한 유일한 애널리스트인 후가 말했다. 그녀는 "회사 전략의 근본적인 변화 없이는 장기 투자자들에게 주식 매수를 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팝마트 주식의 황금기는 이미 끝났을 수 있다. 홍콩 상장 주식은 8월 고점 대비 30% 이상 하락했으며, 일부 손실은 한 직원이 라이브 스트리밍 행사 중 블라인드 박스 제품 중 하나의 가격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들린 후 발생했다. 이러한 하락은 작년 초부터 8월 고점까지 주가가 1,500% 이상 급등한 랠리 이후 나타났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팝마트를 커버하는 46명의 애널리스트 중 42명 이상이 여전히 팝마트에 대해 "매수" 또는 동등한 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며, 다른 3명은 "보유"로 분류한다. 후가 10월 16일 베이징 소재 완구 회사에 대한 커버리지를 "비중축소" 등급으로 시작한 이후 주가는 약 25% 하락했다.

번스타인에서 약 7년간 근무한 후는 현재 안타 스포츠 프로덕츠와 시세이도를 포함해 10개 기업을 커버한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그녀의 추천을 따른 투자자들은 지난 6개월간 평균 5% 손실을 냈을 것이며, 이는 동료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2.7% 하락과 비교된다.

트레이더 포지셔닝은 팝마트의 단기 실적에 대한 의구심 증가를 보여준다. S&P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유동주식 대비 백분율로 나타낸 소위 공매도 비중이 목요일 기준 2.8%로 상승했으며, 이는 2024년 4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플라스틱 펠릿으로 채워진 동물 모양 봉제 완구인 비니 베이비는 1990년대 후반 금융 투자 대상으로 간주될 때까지 가치가 급등했다. 거품은 1999년경 붕괴했고, 비상장 기업 TY Inc.가 제작한 이 장난감들은 현재 대부분 가치가 없다.

팝마트 주가는 10월 23일 9% 이상 급락했는데, 회사의 3분기 실적이 예상을 상회했지만 2026년까지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회사의 라부부 의존도는 투자자 불안의 증가 요인이 되어왔으며, 이 캐릭터를 포함하는 "몬스터즈" 제품 시리즈가 상반기 총 매출의 약 35%를 차지했고, 이는 1년 전 단 14%에서 증가한 수치다.

번스타인의 후는 지식재산권을 언급하며 "강세-약세 논쟁은 한 가지 질문으로 귀결된다: 회사가 라부부 의존에서 벗어나 다른 IP를 통해 성장을 촉발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매출 성장

번스타인은 팝마트의 연간 매출 성장률이 올해 145%로 정점을 찍을 것이며, IP 인기를 유지하고 해외 확장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마진이 현재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추정한다.

팝마트 주가 하락이 이미 후의 1년 목표주가인 225홍콩달러 아래로 밀어냈지만, 그녀는 지금까지 그 수치를 변경하는 것을 자제했으며, 이를 장기적 관점이라고 밝혔다.

낙관적인 애널리스트들은 팝마트의 글로벌 침투 초기 단계와 제품 라인업 다각화 노력을 포함한 다양한 긍정적 요인들을 지적한다.

JP모건 체이스에 따르면, 팝마트는 라부부에 대한 최소 한 가지 실행 가능한 대안을 보유하고 있다.

애널리스트 케빈 인은 지난달 리서치 노트에서 "트윙클 트윙클은 소비자들이 라부부를 구할 수 없을 때의 대안이 아니라 진정한 팬층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썼다. 별 테마 장난감 라인은 올해 상반기 2.8%에서 2027년까지 팝마트 매출의 8%를 기여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후는 확신하지 못한다. 그녀는 "다른 IP들이 독립적으로 독자적인 관심을 창출할 수 있다는 증거를 아직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팝마트의 장기 성장 지속가능성에 대한 가시성이 제한적이다."

번스타인 애널리스트는 또한 라부부가 산리오의 헬로키티와 마텔의 바비 인형과 유사한 지속가능한 장기 인기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견해에 대해서도 회의적이다.

후는 헬로키티와 바비의 경우 "투기적 마케팅, 희소성, 블라인드 박스 메커니즘, 도파민 중심 구매가 없다"고 말했다. 제품들은 지속적으로 구할 수 있고 모든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것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의 핵심이라고 그녀는 말했다.

bernard0202@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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