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버스 시범운항 중 충돌사고 3건 발생···서울시 “운항 문제없어”

2025-10-31

한강버스가 승객 무탑승 운항 기간 중 3건의 사고를 충돌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확인됐다. 한강버스는 내달 1일부터 편도기준 하루 16차례 운항을 재개한다.

시는 기계적 결함이나 환경적 특성보다 선장의 숙련도에 사고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운항재개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는 운항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승조원별로 담당 선박을 지정하는 마이쉽(My ship) 제도를 실시하기로 했다.

시는 31일 ‘한강버스 정식운항 재개 관련 브리핑’을 열고 ‘무승객 시범운항 기간의 사고 및 조치 결과’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7일 야간 운항 훈련 중 발생한 부표 충돌 사고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에서 ‘은폐 의혹’을 제기하자 해당 정보를 모두 공개해 불필요한 불안과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현재까지 총 300회의 무탑승 시범운항 기간에 발생한 사고는 3건이다.첫 번째 사고는 지난 8일 오전 11시 40분쯤 마곡 도선장에서 110호선이 접·이안 훈련을 하던 중 앞서 접안된 109호선과 충돌했다.

이로 인해 110호 LED 무드등 라인이 파손돼 교체를 앞두고 있다. 선체 손상은 없었다. 운영사인 ㈜ 한강버스는 “이안각을 확실하게 만들지 못했던 것이 원인”이라고 시에 보고했다.

또 101호 한강버스가 지난 17일 오후 8시 40분쯤 망원 선착장 앞에서 부표와 충돌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선박에는 경미한 스크래치 외에는 손상이 발견되지 않았고 파손된 부표는 한강버스가 수리조치했다. 사고 보고서에 적힌 직접적 원인은 ‘야간 등부표 식별 및 확인 못 함’, 간접적 원인은 ‘우천 및 야간의 짙은 어둠과 역광으로 인한 시력 저하 및 노안’이었다.

마지막 사고는 지난 20일 오후 3시 30분쯤 뚝섬 선착장에서 발생했다. 104호선의 이·접안 훈련 중 배의 각도가 맞지 않아 선착장과 충돌했다. 이안거리 실패가 원인으로 지목됐고, 무리한 접안 시도를 하지 않도록 개선 조치했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선박은 기본적으로 배와 선착장이 부딪히며 정박한다. 모든 선박은 부딪히면서 접·이안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3건의 사고가) 선박 운항에 있어서 안전도를 좌우할 부분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무탑승 시범운항은 예방적으로 정비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었고, 그런 기계적 결함은 해소가 됐다”며 “정식운항 시에는 결항을 없애고 정시성을 확보해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했다.

시는 운항 숙련도를 높이고자 마이쉽(My ship) 제도를 실시하고 3개월 이상 훈련된 선장을 정식운항 때 투입한다. 마이쉽 제도는 승조원별 담당 선박을 지정해 해당 선박만 운항토록 하는 것으로, 1개 팀이 2대의 지정 선박을 운항해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또 사고 예방을 위해 수상레저업체를 상대로 한강버스 운항 경로상 접근 금지구역을 지키도록 계도하고 단속할 방침이다.

계획했던 28명 중 15명에 불과한 수상보안관의 경우 인력 채용 노력을 지속하고 폐쇄회로(CC)TV와 미래한강본부 인력 등을 활용해 보완키로 했다.

박진영 미래한강본부장은 “무승객 시범운항은 선박에 대한 안전과 고장을 막기 위해 예방적인 정비 요소를 찾고 선장과 승무원 등의 숙련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진행했다”며 “차질없이 준비했고 안전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운항을 재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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