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알리바바가 매개변수 1조 개의 세계 최대 대형 언어 모델(LLM)을 공개했다.
알리바바는 큐원(Qwen)3 맥스 프리뷰를 공개했다고 지난 6일 X(구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이후 중국 매체들은 큐원3 맥스 프리뷰에 대해 상당히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큐원은 챗GPT와 유사한 챗봇으로 알리바바가 2023년 4월 공개했다. 이때부터 알리바바는 큐원을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에 통합시키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일반 대중에 큐원 서비스를 공개한 것은 2023년 9월이었다.
알리바바는 이어 2024년 6월에 큐원2를 출시했다. 2024년 7월에는 큐원2.5를 발표했다.
지난 4월에는 큐원3를 공개했다. 큐원3는 혼합 전문가 구조(MoE)를 채택했으며 235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다. 논리적 추론 능력이 대폭 높아졌으며, 수학과 코딩 분야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보여줬다.
알리바바의 큐원이 시장의 주목을 받게 된 것도 큐원3가 출시된 이후다.
이어 알리바바는 큐원3 맥스를 개발해 공개할 예정이다. 큐원3 맥스 공개에 앞서 큐원3 맥스 프리뷰 버전을 이번에 공개한 것.
큐원3 맥스 프리뷰는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알리클라우드를 통해 체험할 수 있다. 기존의 큐원은 오픈소스로 공개됐으며, 무료였다. 하지만 큐원3 맥스는 오픈소스가 아니며, 요금도 책정됐다.
알리바바는 큐원3 맥스의 경쟁력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며, 폐쇄형 언어 모델 시장에서 경쟁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는 큐원3 맥스가 1조 개 이상의 매개변수를 가진 초대형 언어 모델이라며, 지금까지 공개된 대형 모델 중 매개변수가 가장 많은 모델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성능 평가에서 상식, 수학, 코딩, 아레나하드, 라이브벤치 등 5개 분야에서 큐원3 맥스가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성능 평가 대상은 큐원3-253B, 딥시크 V3.1, 문샷AI의 키미 K2, 앤트로픽의 오퍼스4 등이었다.
알리바바는 "이번에는 프리뷰를 공개했을 뿐이며, 자세한 기술 사항은 정식 출시 시점에 발표할 것"이라며 "내부 테스트와 초기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더욱 강력한 성능과 에이전트 작업 및 지시 이행 능력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는 "큐원3 맥스는 확장성도 뛰어나며, 공식 출시 때는 더욱 놀라운 결과를 보여줄 것"이라고 예고했다.

ys174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