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초계기, 1분 전까지 정상 교신…비상 상황 내용 없어"

2025-05-30

김미지 인턴기자 unknown@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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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착륙훈련 중 인근 야산에 추락…1분 전 마지막 교신 음성녹음저장장치 회수…조류 충돌, 난기류 가능성

지난 29일 경북 포항에서 훈련 중 추락한 해군 P-3CK 해상초계기가 추락 직전까지 관제탑과 정상 교신한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해군에 따르면 사고기는 당시 포항기지에서 조종사 기량 향상을 위한 이착륙훈련 중이었다. 이 훈련은 이륙 후 포항기지를 선회해 활주로를 접촉한 뒤 재상승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포항기지에서 훈련을 진행한 이유는 제주에 위치한 해군 항공사령부 615비행대대 소속이나, 제주공항은 다수의 민항기의 운항으로 훈련이 제한됐기 때문이다.

사고기는 사고 당일 총 3회의 훈련을 계획했으며, 사고는 2차 훈련 중에 발생했다. 사고기는 오후 1시43분 이륙해 1차 훈련을 마치고, 6분 후 2차 훈련을 위해 오른쪽으로 선회하던 도중 알 수 없는 이유로 기지 인근 야산에 추락했다.

사고기와 관제탑 간의 마지막 교신은 추락 사고 발생 1분 전인 오후 1시48분에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관제사는 1시51분께 사고를 최초 인지하고 해군 지휘 통계실에 보고했다.

해군 관계자는 “마지막 교신에서 조종사는 관제탑에 '현재 이륙했고 장주비행(활주로를 중심에 두고 주위를 도는 비행)을 들어가겠다'는 일상적인 말을 했고, 비상 상황과 관련한 내용은 없었다”고 말했다.

해군 측은 현재까지 확인된 사고기 훈련 비행경로는 평소와 같았으며 당시 포항기지의 기상 상황도 양호했다고 전했다.

해군은 조류 충돌이나 난기류 같은 외력에 의한 추락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

사고기에는 항공기의 자세와 방향, 속도 등 비행기록을 저장하는 일종의 블랙박스인 비행기록장치는 없고, 조종사들의 대화 내용 등이 저장되는 음성녹음저장장치만 설치돼 있는 상태였다.

해군은 사고 현장에서 음성녹음저장장치를 회수하고, 사고 당시 조종사 간 대화 내용 등과 관제탑에 저장된 항적 자료를 분석해 구체적인 사고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사고 항공기 잔해를 향후 해군항공사령부로 이송해 민간 전문인력과 합동 사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사고기에 탑승했다가 숨진 승무원은 정조종사 박진우 중령(이하 진급된 계급), 부조종사 이태훈 소령, 전술사 윤동규 상사, 전술사 강신원 상사 총 4명이다. 이들은 이날 오전 해군 보통전공사상 심사위원회를 통해 순직으로 결정됐으며, 1계급씩 추서 진급됐다.

장례는 해군장으로 엄수되며, 6월 1일 해군항공사령부에서 영결식을 한 뒤 대전현충원에 봉안될 예정이다.

해군은 사고 발생 이후 모든 항공기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있으며, 특히 P-3 해상초계기에 특별안전점검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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