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가 수성·중고가 시장 확대 병행
4세대 패널로 화질·가격 경쟁력 강화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초고가(하이엔드) 시장 수성과 중고가(매스 프리미엄) 시장 개척을 병행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 확대에 나선다.
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디스플레이 비즈니스 포럼 2025' 기조연설에서 황상근 LG디스플레이 대형영업1담당 상무는 OLED TV 중심의 캐즘 극복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글로벌 TV 시장 침체 요인으로 디스플레이 세분화, 시청시간 감소, TV 소비 가치 하락을 꼽았다. 다만 대형 화면과 고화질 수요는 유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황 상무는 OLED TV가 하이엔드 시장 특정 크기 구간에서 점유율 60%를 넘었다며, 매스 프리미엄 시장으로 타깃을 확대해 대중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CD TV는 백라이트 구조 한계로 OLED의 자체 발광 특성을 뛰어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실제 테스트에서 LCD 패널은 깜박임, 유해 블루라이트, 느린 응답속도, 좁은 시야각, 빛 샘 현상이 확인됐다.
그는 OLED 차별화 방안으로 4세대 패널의 프라이머리 RGB 탠덤 구조, 표면 반사율 저감으로 구현한 완벽한 블랙, 유해 블루라이트 저감에 따른 인체 친화성을 꼽았다. 기술 혁신으로 프리미엄 가치를 유지하고 비용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점도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생산성을 높이는 운영 최적화, 신규 고객 확보로 생산량 확대를 추진 중이다. 장기적으로 개발부터 제조 전 과정에 자체 AI를 적용해 개발 속도, 수율, 생산성, 원가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황 상무는 "OLED는 단순한 디스플레이 기술이 아니라 소비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전략 플랫폼"이라며 "더 많은 소비자가 OLED와 함께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