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국가 안보의 '급소'
항공·조선 비롯 방위 관련
트랜스다임·헤이코 등
이 기사는 11월 12일 오후 2시04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월가 민관 동원체제] ⑤동원령의 예비군들, 반도체·의약품>에서 이어짐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전략 부품업체들은 경제·국가 안보의 급소와도 같다. 미국 상업용 항공과 조선을 비롯해 방위 산업을 굴러가게 하는 이들이 공급을 멈추면 항공기는 물론 전투기, 미사일 생산이 마비에 빠진다.
관련 회사들은 광물과 다르게 재무 체력이 비교적 튼튼한 편이다. 광물은 비용 열위에 따른 채산성 악화로 중국에 주도권을 내준 지 오래된 한편 전략 부품업체들은 수십년 동안 설계 노하우 등의 축적을 통해 독과점 구도를 굳힌 곳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행정부의 지분 참여 동기는 상존한다. 제조 시설 확대나 핵심 기술 강화, 외국 업체 합작 통제 등을 통해 생산 병목 현상의 완화를 유도하거나 경쟁국으로의 기술 유출 방지책을 강화할 수 있다. 관련 분야에서 언급되는 업체들은 다음과 같다.
◆트랜스다임
트랜스다임(TDG)은 50여개 자회사를 통해 군·민 항공기의 잠금장치, 밸브, 펌프, 점화·전기 시스템 등을 단독 또는 극소수로 공급한다. 시장을 독점 중이거나 1~2개사와 과점하는 품목을 취급 중이라는 얘기다. 미국 국방부와 직접 계약을 매년 수백건 규모로 체결한다.
◆헤이코
헤이코(HEI)는 항공기 순정부품을 대신할 부품을 연방항공청(FAA)의 승인을 받아 만드는 업체다. 보잉이나 에어버스와 같은 원제조사 의존도 위험을 완화하는 '예비부품 안보 밸브' 역할을 한다.

◆하우멧에어로스페이스
하우멧에어로스페이스(HWM)는 F-35 등 차세대 전투기와 수송기 엔진에 투입되는 터빈 블레이드, 디스크, 케이스, 고온 합금 패스너를 공급하는 업체다. 프랫앤휘트니, GE에어로스페이스, 롤스로이스 등 군용 엔진 제조사 등이 주요 고객이다.
◆핵셀
핵셀(HXL)은 F-35, V-22(틸트로터기), CH-53K(헬기) 같은 군용기와 보잉 787, 에어버스 A350 같은 민항기에 투입되는 탄소섬유, 허니컴(벌집형 구조재), 프리프레그(수치 함침 섬유)의 핵심 공급원이다. 경량·고강도 구조 소재 분야에서 사실상 '기반 시설급' 위치를 차지한다.
◆우드워드
우드워드(WWD)는 항공기·헬기·미사일 엔진의 연료 분사 장치와 밸브, 제어 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다. '엔진이 작동하는 방식'을 좌우하는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다.

◆듀코먼
듀코먼(DCO)은 미사일, 레이더, 전자전 장비, 군용 회전익·고정익기용 구조체와 전자·케이블 하네스 등 고신뢰(극한의 환경에서도 고장나지 않는) 부품을 제공하는 2차 공급사다. 미국과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의 방공·레이더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스피릿에어로시스템즈
스피릿에어로시스템즈(SPR)는 동체 등 항공기 구조체를 맡는 업체다. 보잉 737과 787 동체, P-8(해상초계기), KC-46(공궁급유기), CH-53K, B-21(스텔스 폭격기) 등에서도 일부 구조를 담당한다. 다만 스피릿은 올해 4분기 중 보잉에 인수될 예정(완료)이다.
◆RBC베어링즈
RBC베어링즈(RBC)는 항공기, 헬기, 미사일, 함정에 투입되는 고정밀 베어링과 모션 컨트롤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다. 올해 VACCO 인수를 통해 잠수함과 우수 발사체용 유체제어 시스템까지 확보해 미국 해군이나 NASA(항공우주국) 등에 직결되는 공급 기반을 확대했다.

◆에스코테크놀로지스
에스코테크놀로지스(ESE)는 필터, 유체제어, 서명(소음·진동·자기) 관리, 전력 관리 등 잠수함·수상함 등에 필요한 특수 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다. 미국 해군에 장비를 고급 중으로 SM&P 인수를 통해 해군 전략자산과의 연계를 강화했다.
◆앨버니인터내셔널
앨버니인터내셔널(AIN)은 사프란(Safran)과의 합작사(ASC)를 통해 CFM LEAP 엔진의 복합재 팬블레이드·팬케이스를 공급한다. GE9X 엔진에서는 팬케이스를 생산한다. LEAP 엔진은 보잉 737맥스와 에어버스 A320네오에, GE9X는 차세대 대형기 엔진에 탑재된다.
◆커티스-라이트
커티스-라이트(CW)는 미국 해군의 핵추진 잠수함과 항공모함에 투입되는 주냉각재 펌프, 원자로 계통 밸브, 계측·제어(I&C) 장비를 공급한다. 핵추진 함정의 동력을 생성하는 원자로를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보조 장치를 만든다. 미국 핵추진 전력의 필수 공급자다.
◆BWX테크놀로지스
BWX테크놀로지스(BWXT)는 미국 해군의 핵추진 잠수함과 항공모함의 원자로 용기와 핵연료를 만드는 업체다. 커티스-라이트가 원자로를 작동·제어하는 펌프와 밸브를 만든다면 BWX는 원자로 본체와 연료를 제작한다. 미국 핵추진 전력의 심장부 역할을 하는 셈이다.
▶⑦편에서 계속
bernard0202@newspim.com
![한 대에 3조…B-2 스피릿, 역대 가장 비싼 군용기 등극 [글로벌왓]](https://newsimg.sedaily.com/2025/11/12/2H0FCGT2F1_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