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트라이폴드폰' … 삼성전자, APEC서 첫 공개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2025-10-28

애플 시총 ‘4조 클럽’ 진입… 엔비디아, MS 이어 세 번째

중국 e커머스 IP카메라 90%, 암호화 통신 미지원

HBM 장비 특허분쟁 격화… 한화세미텍, 한미반도체 맞고소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KT가 세계 최대 IT 인프라 서비스 기업 킨드릴(Kyndryl)과의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KT는 지난 2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킨드릴과 인공지능 전환(AX)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전날) 밝혔습니다. 양사는 기업간거래(B2B) 고객을 대상으로 AX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2021년 글로벌 컴퓨팅 기업 IBM의 인프라 서비스 사업부에서 분사한 킨드릴은 복잡한 IT 시스템을 설계·구축하고, 기업이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삼성전자가 두 번 접히는 갤럭시 스마트폰 실물을 APEC 2025 현장에서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날인 28일 APEC2025 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이 개막한 경주엑스포대공원 ‘K-테크 쇼케이스’ 전시 공간에서 두 번 접히는 갤럭시 스마트폰 실물을 선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모델명, 사양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앞서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은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두 번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연말 출시를 목표로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네이버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각 세종’의 2·3단계 공사를 올 연말 시작할 전망입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노상민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센터 통합센터장은 지난 27일 세종특별자치시 ‘각 세종’ 데이터센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연말부터 (각 세종의) 2차와 3차 공사를 본격적으로 시공한다”며, “2027년과 2029년 각각 센터가 추가 오픈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 X 등 네이버의 AI 플랫폼을 위한 인프라를 확장하고, 서비스형 GPU(GPUaaS) 등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 중국 e커머스 업체로부터 유통된 IP카메라 10대 중 9대는 국가통합인증(KC)을 받지 않고, Https 등 암호화통신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e커머스 업체들로부터 들여온 IP카메라의 경우 KC인증을 충족한 경우가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는 가정·점포·공공시설 등에서 IP카메라를 통한 영상 유출이 발생하자 실태조사를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직구 IP카메라 중 암호화 통신(Https 등)이 지원되는 IP카메라는 7.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C 인증 여부는 9.8%였고, 자동로그인 차단 기능을 갖춘 제품은 17.6%에 그쳤습니다.

■ 한화세미텍과 한미반도체 간 특허 공방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한화세미텍이 고대역폭메모리(HBM)용 TC본더 장비의 핵심 기술과 관련해 한미반도체 상대로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한미반도체는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역고소’라며 반발했습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세미텍은 최근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소송대리인으로 선임하고 한미반도체를 상대로 TC본더 관련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지난해 12월 한미반도체가 먼저 한화세미텍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1년 만에 한화세미텍이 맞소송에 나선 겁니다. TC 본더는 반도체 후공정 핵심 장비로, HBM 생산 과정에서 D램 적층 공정(TSV)에 사용되는 설비입니다.

■ 어도비가 텍스트 기반 지시(프롬프트)로 이미지나 영상을 편집하고 배경음악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도구를 선보입니다. 어도비는 28~3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하는 연례 크리에이티브 콘퍼런스 ‘어도비 맥스’를 앞두고 24일 온라인으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기반 신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알렉산드루 코스틴 어도비 생성형 AI 총괄 부사장은 “크리에이터들은 단순히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촬영하거나 만든 콘텐츠를 빠르고 간편하게 수정되고 싶어한다”며 “이에 따라 이번에 새로 발표되는 “파이어플라이 이미지 5’ 모델에는 간단한 텍스트 지시만으로 이미지나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롬프트로 편집(prompt-to-edit)’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보다 정교한 이미지 편집을 가능하게 하는 ‘레이어 기반 이미지 편집’ 기능도 추가됩니다.

■ 애플의 시가총액이 사상 최초로 4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아이폰 17 시리즈에 대한 높은 수요가 인공지능(AI) 경쟁에 뒤처졌다는 우려를 불식시키면서 ‘시총 4조 달러 클럽’에 세 번째로 진입했습니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뉴욕 증시에서 애플 주가는 장 초반 0.2% 상승한 269.2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장중 시총 4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애플이 지난달 초 아이폰17 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주가는 13% 상승했습니다. 이로서 애플은 엔비디아와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시총 4조 달러를 달성한 세 번째 기업이 됐습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