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정상 국빈만찬 초대받은 정상혁 신한은행장…베트남 스며든 신한의 30년 인연

2025-08-1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재명 대통령 내외가 11일 또 럼 베트남 공산당서기장의 국빈방문을 기념해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정상혁 신한은행장이 초대장을 받았습니다. 초청명단에 오른 재계 주요인사 가운데 유독 정상혁 은행장이 이목을 끄는 건 30년 넘는 세월 신한은행과 베트남이 굳게 이어온 '아름다운 인연' 때문입니다.

신한은행은 1993년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적극적인 현지직원 채용,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영업, 현지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CSR(기업의사회적책임) 활동으로 양적·질적 도약은 물론 한발 더 나아가 동반성장을 구가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취임후 처음으로 국빈방한한 베트남 공산당서기장의 만찬행사에 정상혁 은행장이 함께 한다는 것은 그만큼 신한은행이 외국계 은행이라는 한계를 넘어 베트남 현지에 튼튼한 뿌리를 내렸고, 베트남이 선진 디지털금융시장으로 발전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란 강한 상호신뢰가 쌓여있다는 방증으로 여겨집니다.

신한은행은 32년전 베트남에 호찌민대표사무소를 설립하며 현지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이후 2009년 신한베트남법인 설립, 2017년 ANZ BANK베트남 리테일부문 인수로 신한베트남은행은 현지 외국계은행 1위에 올랐습니다.

신한은행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법인을 설립한 HSBC, ANZ, SC, HLB 등 대형 외국계은행과 치열한 경쟁속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철저한 현지화전략입니다.

먼저 조직의 인적구성입니다. 신한베트남은행 전체 임직원 중 무려 98%는 베트남 현지 직원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업권을 막론하고 해외진출의 가장 큰 장벽이 문화적 차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지주민 채용은 그 간극을 메우는 효과적 수단입니다.

이는 동시에 현지 기업·리테일 영업에서 차별성을 확보하면서 현지 고객기반을 강화하는 촉매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 성과는 숫자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신한베트남 리테일 대출부문은 2012년말 잔액 700만달러에서 ANZ 리테일 부문 통합 후 7억달러를 돌파했고 올해 5월말 현재 28억4000만달러로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출고객의 99% 이상을 현지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현지화 영업의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지속적인 채널·직원 확대로 외국계 은행 중 최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남부 호찌민, 껀터 중부 다낭, 북부 하노이, 하이퐁 등 베트남 전역을 아우르는 55개 영업점(외국계은행 1위)은 현지화 영업의 첨병입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현지 직원들에게 신한의 기업문화를 전파하고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은행과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비전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현지 취약계층에 자전거를 기부하는 바이크런, 장학금 전달, 교육시설 개보수 등 다양한 CSR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동반성장하는 은행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을 파고든 철저한 현지화전략은 매년 큰폭의 실적 증가로 귀결됩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의 당기순이익은 2020년 1206억원에서 2023년 2328억원, 2024년 2640억원으로 껑충 뛰었습니다. 지난해 신한은행 전체 글로벌 당기순이익 7336억원의 40%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올해 상반기에만 1943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베트남은행은 과거 10년동안 연평균 외형 18.4%, 손익 18.3%의 성장률을 실현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외국계 1등은행에서 안주하지 않고 현지 디지털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첨단 디지털뱅크로 한창 도약중입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2018년 SOL 모바일뱅킹 출시후 200만 고객이 가입했으며 ▲베트남 카카오톡 '잘로(Zalo)' 플랫폼 기반 신용카드·대출상품 제휴 ▲베트남 진출 신한금융그룹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SOL내 증권계좌 개설, 보험상품 가입, 100% 비대면 신용카드 발급 ▲베트남 1위 전자지갑플랫폼 MOMO와 E-wallet 결제계좌 연계, 모모앱을 통한 계좌신규사업 협업 등 베트남 디지털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한베트남은행은 'ICONIC 2025' 전략을 기반으로 여신영업과 고객 주거래화를 위해 기업·리테일간 협업으로 기업고객-PWM(개인자산관리) 고객 대상 연계영업을 추진하고 SOHO사업 강화를 위해 특화 상품·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하나의 신한 이른바 '원신한(One Shinhan)' 협업체계도 강화합니다. 작년 8월 신한금융그룹은 베트남에 진출한 은행·카드·증권·라이프·DS 등 5개 자회사를 베트남 경제중심지 호찌민 투티엠 소재 그룹사 신사옥에 입주하도록 하며 경쟁력 제고에 나섰습니다.

당시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은 이번 신사옥 공동 입주로 '고객중심'이라는 최우선 가치를 되새기며 베트남에서 한층 더 높은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베트남은행은 본격적으로 디지털 금융생태계를 구축함에 따라 이제 베트남 외국계 1등은행을 넘어 현지 디지털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첨단 디지털뱅크로서 자리를 확고히 할 것"이라며 "원신한 협업 확대를 통해 베트남 진출 계열사간 기업·IB부문 원신한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계열사 리테일 시장 진출에 따른 리테일 비즈니스 협업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