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日 크리에이터 플랫폼 '노트'에 약 200억 투자…콘텐츠 경쟁력 강화

2025-11-05

네이버가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note)에 약 200억 원을 투자하고 사업 제휴를 체결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노트는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글,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로 표현하고,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일본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이다. 노트에는 2014년부터 일상 글, 만화, 출판물, 기고, 전문 콘텐츠를 아우르는 누적 6400만 건의 콘텐츠가 축적되어 있다. 가입 이용자 수만 1052만 명에 달한다. 노트는 콘텐츠 유료 판매, 지식재산권(IP)화 지원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공하며 일본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이끄는 플랫폼이라고 평가받는다.

네이버는 노트에 20억 엔(약 187억 원)을 투자해 지분 약 7.9%를 확보하며 2대 주주가 된다. 노트의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와 네이버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웹툰 등 서비스 노하우 및 기술력을 결합한다는 목표다. 양사는 플랫폼 및 인공지능(AI) 기술 고도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노트에 축적된 다양한 콘텐츠에 AI를 접목해 창작 도구와 콘텐츠 발굴 및 유통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AI 검색, 버티컬 에이전트 등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이용자 경험 혁신에 나설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양사는 각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투자 기회를 함께 모색하고, 콘텐츠의 크로스보더 유통, 유망 IP 기반 2차 창작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통해 글로벌 창작자 육성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노트는 일본의 다채로운 장르와 약 1천만 명 이용자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콘텐츠가 모이는 플랫폼으로, 콘텐츠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는 AI 시대에 네이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라며 “양사의 플랫폼 역량과 콘텐츠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발굴에 나서며 글로벌에서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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