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압기 치료 급여화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속에 코골이에 대한 치과의사의 역할과 코골이장치에 대한 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오늘 배워서 내일부터 치료하는 코골이장치’ 워크숍이 열렸다.
지난 17일 서울 광화문 이마빌딩에서 워크숍은 캐나다 업체 Panthera Dental의 한국 총판인 숨브리즈(대표 김상우)가 주관했다. 회사 측은 “개원의들이 임상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된 실습형 교육 특성상 참석인원이 제한되었는데, 조기마감이 되면서 다음 세미나에 대한 문의가 계속 들어올 정도로 치과의사들의 관심이 뜨거웠다”고 전했다.

조정환 교수(서울대치과병원 구강내과)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병태생리, 원인, 평가, 검사, 진단에 대해 학술적이고 임상적인 내용을 풀어나갔다. 태일호 원장(아림치과병원 코골이수면무호흡센터)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에서 구강장치를 이용한 치료를 소개하면서 원리와 근거, 장치제작에 대해 강연했다. 송윤헌 원장(아림치과병원 코골이수면무호흡센터)은 치과의원에서 코골이 환자를 보기 위한 준비와 수가체계 등을 소개했다.
한 참석자는 “낯선 진료영역이었지만 구강장치를 이용한 치료는 치과의사들에게 장치치료의 일종이므로 크게 어렵다고 느끼지는 못했다. 구강장치는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효과적인 대안이므로 수면무호흡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윤헌 원장은 “수면무호흡에 양압기 외에도 구강장치가 좋은 치료옵션이 되므로 치과에서도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코골이는 양압기에서도 치료하지 않고 있어서 방치된 상태이므로 코골이장치를 통한 치료를 확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판테라슬립 담당자는 “치과수면학에서 활발하게 진료하고 있는 3명의 전문가가 실제 임상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특히 실습 세션에서는 캐나다 Panthera Sleep의 혁신적 3D 프린팅 맞춤형 구강장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준비한 세미나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