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유튜브 콘텐츠 ‘씨:리얼’ 통해 소비자와 접점 넓힌다

2025-06-19

KCC는 공식 유튜브 채널 ‘KCC TV’를 통해 선보이고 있는 ‘씨:리얼(See:Real)’이 브랜드 콘텐츠의 새로운 실험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씨:리얼’(See Real)은 ‘실제 삶을 본다’는 의미로, 숏박스, 다우소, 띱, 싱글벙글, 하이픽션 등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퍼리얼리즘 스케치코미디 팀들이 대거 참여함에 따라 이슈성과 대중성 측면에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16일 티저 영상을 시작으로, 1화 ‘창호편’(숏박스, 5월 23일), 2화 ‘석고보드편’(다우소, 6월 6일)이 순차적으로 공개되고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다양한 포맷을 통해 확산되면서 “KCC가 이렇게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 줄 몰랐다”, “앞으로도 이런 콘텐츠 기대된다”는 등 만족감과 기대감을 드러내는 3000여 개의 댓글이 이어졌다. 에피소드 2편의 누적 조회수는 600만 회를 넘어섰다.

씨:리얼은 오는 9월 26일까지 2주 간격으로 한 편씩, 10편이 공개될 예정이다. 스케치코미디라는 장르에 맞게 일상생활에서 있을 법한 상황과 대사로 위트 있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KCC 제품을 등장시켜 제품의 장점과 특징을 알리는 콘텐츠다. 기존 ‘제품 간접 광고’(Product Placement, PPL)처럼 슬쩍 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의 흐름 속에서 광고라는 사실을 숨기지 않고 의도적으로 ‘이건 광고야’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대놓고 제품을 알리는 유쾌한 방식으로 재미를 배가시키는 것이 씨:리얼의 매력 포인트다.

KCC가 이처럼 기존과는 차별화된 방식의 콘텐츠를 선보인 것은 일반 소비자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건축자재라는 산업군의 특성을 고려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장르인 스케치코미디와 결합한 콘텐츠 전략을 통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전 세대와의 접점을 넓혀 가기 위함이다.

씨:리얼 이전에도 KCC는 공식 유튜브 채널 KCC TV를 통해 B2B 기업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고 트렌디한 기업으로 포지셔닝 하기 위한 콘텐츠 제작에 힘써왔다. 투머치 토커 박찬호가 등장하는 '형이 거기서 왜 나와' 편과, 성동일이 등장해 패러디 광고로 폭주하는 '무한광고 유니버스에 빠진 성동일' 편 등 재미있고 기발한 콘텐츠를 선보여 왔으며 그 결과 누적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하기도 했다.

티저 영상에서는, 숏박스, 다우소, 띱, 싱글벙글, 하이픽션 등 다양한 유튜브 채널들이 ‘세계관 충돌’이라는 콘셉트 아래 한자리에 모여 이색적인 협업을 예고했다. 출연진의 조합만으로도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자극하며 “유튜브판 어벤져스 같다”, “이 조합은 무조건 재밌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1화 ‘창호편’에서는 숏박스 김원훈이 출연해, 엄마의 잔소리에서 벗어나기 위해 베란다에 ‘독립 공간’을 마련하는 아들의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냈다. 영상 속 KCC 창호 제품의 단열 성능과 외부 소음 차단 효과가 자연스럽게 스토리에 녹아들며 브랜드 메시지를 재미있게 전달했다. 시청자들은 “우리 집 이야기 같다”, “문 쾅 닫고 바람 탓으로 변명하는 장면이 리얼하다” 등 현실 공감형 댓글을 남겼다.

2화는 다우소가 출연해 ‘귀접(귀신 접촉)’이라는 콘셉트를 유쾌하게 풀어낸 에피소드로, 공포와 코미디가 뒤섞인 상황극 속에 KCC 자재가 현실감 있게 배치됐다. 시청자들은 “웃기면서도 제품이 잘 스며들었다”, “다우소 특유의 감성이 살아 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곧 공개되는 3화는 싱글벙글이 출연해, 실내 소음 및 흡음 기능을 가진 천장재 마이톤 스카이를 소재로 알콩달콩한 연애 이야기를 다룬다. 마이톤 스카이는 기존 천장을 뜯어내지 않고 간편하게 시공하는 천장재로 디자인적으로도 우수한 제품이다. 평소 무관심했던 천장을 한번쯤 올려다볼 만한 이야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KCC 관계자는 “‘씨:리얼’은 2534세대를 중심으로 3050세대까지 아우를 수 있는 콘텐츠를 목표로 기획됐다”며 “브랜드가 이야기의 중심에 직접 서기보다는, 일상 속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기획 단계부터 스토리 설계에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한 제품 소개를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가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덧붙였다.

성수아 기자 sa358@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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