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GO] 웃으며 끝난 한·미 정상회담, '반탄'과 엇갈린 온도차…중국어도 쏙쏙 들어오는 쏙쏙만평

2025-09-08

아이와 함께 일주일에 한 번, 한컷으로 된 중앙일보 만평으로 중국어를 공부해보세요. 매주 아이와 중국어 만평을 보다 보면 어느새 중국어 실력은 일취월장. 여기에 세상 돌아가는 시사상식은 덤! 아이랑GO를 통해 만평을 즐겨보세요.

웃으며 끝난 한·미 정상회담, '반탄'과 엇갈린 온도차

이재명 대통령이 8월 25일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성향을 잘 파악해 우호적 관계를 설정했다는 평을 받았어요. 우려했던 ‘트럼프발 돌발사고’도 없었죠.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윤석열 전 대통령 검찰 수사가 정적 탄압이라는 주장에 대해 반응할 거라 기대한 ‘반탄(탄핵 반대)’ 지지층은 허탈감을 드러냈죠. 다만 회담 후 공동성명을 내지 않고, 통상·안보 현안은 구체적으로 다뤄지지 않아 풀어야 할 숙제는 산적해 있습니다.

공동성명

개인이나 단체가 목적과 관심이 같은 일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이나 견해를 함께 발표하는 행위 혹은 그 내용을 말해요. 특히 두 개 이상의 나라가 공식회담을 하고 그 내용이나 특정 사안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본 것에 대해 문서로 옮긴 경우 국가 간 의사표시로써 기록적 의미가 강하죠. 다만 양국 정상회담에서 책임과 의무를 이행할 것을 합의한 결과나 정책을 결정한 것을 공개적으로 발표한 경우 내용에 따라 조약에 가까운 정치적 약속이 되기도 해 내용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집니다.

韩美首脑会谈气氛融洽,弹劾反对派倍感失落

8月25日举行的韩美首脑会谈在友好氛围中落幕。李在明总统准确把握了特朗普的性格,成功营造了融洽氛围。外界担忧的“特朗普式意外”并未发生。相比之下,期待特朗普就尹锡悦前总统遭调查一事表态的弹劾反对派却大失所望。值得注意的是,会后未发表联合声明,经贸与安全等核心议题仍悬而未决,后续仍有诸多难题亟待解决。

首脑会谈 [shǒu nǎo huì tán] 정상회담

意外 [yì wài] 돌발사고

担忧 [dān yōu] 걱정하다

联合声明 [lián hé shēng míng] 공동 성명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