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의 자동차 브랜드, 다이하츠(Daihatsu)가 ‘2025 일본 모빌리티 쇼’에 참가해 브랜드의 주요 모델 중 하나인 ‘코펜(Coepn)’의 미래를 기대하게 만드는 콘셉트 모델을 공개했다.
코펜의 이름을 이용해 ‘K-카(일본식 경차)’와 ‘오픈 톱 에어링 차량’의 성격을 강조하는 K-OPEN이라는 이름으로 데뷔한 이번 콘셉트 모델은 ‘범토요타 진영’의 스포츠카 라인업의 엔트리 라인업을 담당할 뿐 아니라 그 자체로도 호기심을 자극한다.
K-OPEN의 핵심은 바로 오는 2026년 생산 종료를 앞두고 있는 2세대 코펜의 후속 모델로 경형의 오픈 톱 에어링의 매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후륜구동의 레이아웃’을 적용, ‘경형 스포츠카의 매력’을 적용한 것이다.

실제 K-OPEN의 디자인은 초대 코펜의 디자인 요소를 계승하며 레트로-퓨처 디자인을 적용해 모두의 이목을 끈다. 여기에 타원형 헤드라이트와 테일라이트이며, 헤드라이트에는 LED 시그니처가 적용되어 존재감을 강조한다.
여기에 넓은 에어 인테이크와 스포티한 바디킷, 볼륨감을 강조한 차체의 형태 등이 스포티한 매력을 한껏 높인다. 또한 후면 역시 중앙 머플러 팁이 자리해 존재감을 더한다. 그러면서도 ‘일본 경차 규격’을 유지한다.
K-OPEN의 실내는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을 배제한 것이 특징이다. 운전에 필요한 정보는 3-스포크 스티어링 휠 너머의 디지털 클러스터에 표시된다. 더불어 실내에는 ‘운전의 즐거움’을 강조한 수동 변속기가 자리한다.

파워트레인은 경자동차 규격에 맞춘 660cc 크기의 엔진이 자리하고 수동 변속기 및 후륜구동의 레이아웃을 작은 체격에 그대로 적용했다. 이러한 구성은 K-OPEN이 추구하는 개발 기조를 더욱 선명히 드러낸다.
이러한 배경에 맞춰 다이하츠는 K-OPEN 러닝 프로토타입으로 명명된 테스트 뮬 차량 역시 함께 공개했다. 러닝 프로토타입은 엔진의 배치, 후륜구동 패키지 등의 구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상고를 띄워 전시됐다.

일각에서는 ‘K-OPEN’가 ‘범토요타 진영의 스포츠카 포트폴리오 구성’의 핵심 존재라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K-OPEN은 지난 2015년 토요타가 공개한 소형 후륜구동 스포츠카 컨셉 모델 S-FR과 유사한 모습이다.
실제 차량의 체격은 물론이고 타원형의 헤드라이트, 그리고 오픈 톱 에어링 구조의 차체 등 다양한 부분에서 S-FR과 유사한 모습이다. 또한 토요타는 ‘다이하츠’에도 GR 포트폴리오를 부여해 연관성을 더하고 있다.
한편 K-OPEN의 양산 계획 등은 2세대 코펜 단종에 맞춰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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