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홍식 기자ㅣ삼성증권은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씬의 한 수-작전명 엠팝(mPOP)’ 광고의 조회수가 300만을 돌파하는 등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종편과 유튜브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번 광고 영상은 블록버스터 재난 영화 예고편처럼 긴박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세상에 닥친 위기를 삼성증권 모바일 앱 엠팝(mPOP)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제작 과정 또한 일반적인 모델 섭외나 촬영 방식에서 벗어나, 100% AI를 기반으로 구현했습니다. 실사 또는 사람이 작업한 콘텐츠 없이 모든 영상과 배경음악 등을 AI 프로그램으로 제작했습니다. 지난 6월 삼성증권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영상을 기반으로 제작됐는데, 모티브 영상과 이번 광고 영상을 합쳐 총 30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증권은 AI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유튜브 등을 통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5일 106만 뷰를 넘어선 트로트 뮤직비디오 '우상향 인생'은 AI 작곡 툴로 음원과 가수의 음성을 구현했으며, 지난 1월 설 연휴에 서학개미를 위한 해외주식 콘텐츠 시리즈도 AI를 활용해 제작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 AI 툴로 삼성증권 광고를 제작하는 콘셉트의 투자 시트콤 ‘환장기획’은 AI가 엉뚱한 결과물을 내놓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미와 공감으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일상 속 답답한 상황에 삼성증권 ‘MTS mPOP’으로 해답을 제시하는 숏폼 드라마 시리즈 ‘정답이 POP POP POP’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239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방일남 삼성증권 미디어전략팀장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리서치 리포트의 깊이 있는 투자 정보를 쉽고 친근하게 전달해 투자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며 “MZ 및 알파 세대 등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 깊이 공감할 수 있는 형식으로 리서치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작해 금융 정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