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 70000원 | 지은이 | 문정훈·엄하람·김나영·김경희·서민지·송현주·서울대 푸드비즈니스랩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가 그가 이끄는 푸드비즈니스랩, 식품저널과 함께 다양한 식품·음료 카테고리와 유통채널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한 ‘2025 식품 트렌드’를 발간했다.
2025 푸드 트렌드는 농식품 및 유통 산업에서의 편중화·구획화를 핵심 키워드로 잡았다. 편중화·구획화 현상은 마케터의 의도에 의해 시장이 세분화(segmentation)되고 타깃 마케팅된 것이 아니라, 소비자 선호와 행동, 외부적 요인에 의한 사회현상 등으로 인한 쏠림 현상이 나타나며 편중화된 시장이 형성됐다는 의미다.
2025 푸드 트렌드는 7개 챕터로 구성돼 있으며 첫 번째 챕터는 한국인의 일상식 섭취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과거 3년 대비 최근 1년동안 변화한 식문화의 트렌드를 직접조리, 간편식, 배달 및 테이크아웃, 외식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했다.
두 번째 챕터는 엔데믹 이후 포화 상태에 이른 간편식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했다. 세 번째 챕터에서는 편의점 채널에서의 식사 관련 카테고리 성장 현상을 분석했다.
네 번째 챕터에서는 편의점 채널에서의 음료 및 주류 카테고리에서의 기회 요인을 찾고자 했다. 다섯 번째 챕터에서는 소비자들이 식품과 음료·주류를 함께 구매하거나 섭취하는 페어링 트렌드를 분석했다.
여섯 번째 챕터는 수도권 주부 패널 1400여 명으로부터 수집한 2016년부터 2023년까지 8년 간의 장보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우리의 식생활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고찰했다. 일곱 번째 챕터는 우리 식품 기업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활동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문정훈 교수는 “이 책으로 인해 우리 농축산업, 식품제조 및 유통 업계가 시행 착오를 조금 더 줄이고 소비자들이 먹거리로 조금 더 행복해진다면 우리 서울대 푸드비즈니스랩 연구원들과 오픈서베이, 엠브레인, 농촌진흥청, 한국신용데이터의 임직원들 모두 큰 보람을 느낄 것”이라며 “2025 푸드 트렌드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