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글로벌 L1 블록체인 로커스체인(Locus Chain)의 개발사 블룸테크놀로지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부산울산경남지회(협회장 오몽석, 이하 부울경 프랜차이즈협회)’ 및 동 협회 회원사와 업무협력 계약을 체결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실물 경제 적용을 위한 협력을 본격화한다.

이번 협력은 단순한 기술 검토나 개념적 논의가 아닌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실제로 운영 중인 포인트, 마일리지 시스템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하는 구조를 전제로 한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프랜차이즈 포인트와 마일리지는 이미 수천만 명의 소비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실사용 데이터 자산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블룸테크놀로지와 부울경 프랜차이즈협회는 이러한 포인트와 마일리지 시스템을 로커스체인 기반 디지털 토큰 및 디지털 자산(NFT 등)으로 전환·확장하는 방안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는 토큰 발행을 넘어 실물 소비와 직접 연결된 자산을 블록체인 상에서 관리함으로써 중앙 서버 의존 구조에서 벗어난 투명한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향후 게임, 콘텐츠, 디지털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동시에 검증하는 대표적인 Web3 실사용 모델로 평가된다.
특히 로커스체인은 서버리스(Serverless) 구조를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인프라를 통해, 기존 중앙 서버 중심 시스템 대비 운영 비용과 인프라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은 별도의 대규모 서버 구축이나 유지 비용 없이도 고도의 포인트, 마일리지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 고유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로커스체인은 초당 수십만 건의 트랜잭션을 고속으로 처리하는 압도적인 성능을 바탕으로 포인트 적립과 사용을 넘어 실제 결제에 준하는 수준의 실시간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성능은 수백만 명 단위의 동시 이용은 물론, 프랜차이즈 네트워크 특성상 이용자가 수천만 명 규모로 확대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고빈도 거래가 발생하는 프랜차이즈 생태계에서 이러한 대규모 데이터 처리 역량은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이 실생활에 안착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다.
로커스체인은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포인트·마일리지 시스템의 전면적인 디지털화 과정에서 동시에 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수용하는 대형 플랫폼으로 도약할 준비를 마쳤다. 이는 소규모 파일럿 테스트를 넘어 실생활 전반에서 사용되는 대규모 디지털 결제, 보상 인프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로커스체인이 실질적인 사용자 기반을 가진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조적 토대가 될 것이다.
이번 협력의 또 다른 핵심은 토큰의 ‘발행’이 아닌 ‘사용처’에 있다. 디지털 자산화된 포인트는 블룸테크놀로지의 관계사인 다이버스가 개발 중인 글로벌 게임 및 콘텐츠/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크레타에 적용되어 게임 아이템, 디지털 굿즈, 프로모션 수단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는 토큰이 단순히 거래소 내에만 머무는 구조를 넘어, 실제 소비 가치가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되고 게임·콘텐츠에서 활용된 뒤 다시 실물 경제로 환류되는 생태계를 실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는 로커스체인이 지향해 온 ‘실사용 중심 블록체인’ 비전과 정확히 맞닿아 있다는 평가다.
로커스체인 생태계 관점에서 볼 때 이번 협약은 여러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 단일 서비스와의 협력이 아닌 다수의 회원사를 보유한 프랜차이즈 협회 단위와의 협력이라는 점에서 B2B 실사용 사례 축적 및 향후 확장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토큰 발행 자체보다 ‘어디에 쓰이는가’를 전제로 한 협력 구조를 통해 토큰 활용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한 중앙 서버에 의존해 온 기존 포인트, 마일리지 시스템의 한계를 블록체인 인프라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증하는 동시에 고성능, 저비용 구조를 기반으로 게임, 미디어, 거래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 가능한 로커스체인의 장기 인프라 전략이 실제 협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협회 소속 가맹점들은 블록체인 기반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해 기존 포인트 운영에 수반되던 시스템 구축 비용과 운영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데이터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디지털 자산화된 포인트는 브랜드 간 연동, 공동 마케팅, 교차 혜택 설계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어 개별 가맹점이 단독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확장형 혜택 구조를 가능하게 한다.
협회 차원에서는 회원사들이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확보함으로써 개별 브랜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상생형 성장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수천만 명의 소비자를 보유한 협회는 그간 통합 마일리지 및 보상 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왔으나 기존 시스템의 비용 부담과 확장성 한계가 큰 걸림돌이었다.
이에 부울경 프랜차이즈협회는 대규모 트랜잭션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대안으로 로커스체인을 채택했다. 이번 협력은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에 적용 가능한 통합 플랫폼 구축의 신호탄이며 실질적 사용자 규모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양측의 전략적 결단이 반영된 결과다.
이번 협약의 파트너인 부울경 프랜차이즈협회는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외식, 유통, 서비스 산업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단체로 실물 경제와 밀접한 강력한 회원사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과의 협력은 로커스체인이 특정 서비스를 넘어 대규모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실생활 환경에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는 로커스체인이 범용적인 블록체인 인프라로서 갖는 기술적 완성도를 검증하는 핵심 사례가 될 전망이다.
특히 로커스체인은 초당 수천에서 수십만 건까지 확장 가능한 처리 성능과 완전한 탈중앙화 구조를 동시에 구현한 블록체인으로 개념적 실험에 그치지 않고 실제 대규모 사용자 환경에서도 적용 가능한 마일리지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갖추고 있다. 이는 기존 블록체인들이 처리 속도, 비용, 중앙화 문제로 인해 대규모 상용 서비스에 적용되는 데 한계를 보였던 것과 대비되는 지점이다.
이번 협력은 이러한 로커스체인의 기술적 특성이 실물 소비 영역에서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으로 마일리지와 포인트처럼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대량 거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면서도 글로벌 확장까지 염두에 둔 구조를 실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로커스체인이 단순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활용 가능한 차세대 디지털 보상 인프라로 진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로봇 칼군무' 中유니트리, 첫 오프라인 매장 열었다[글로벌 왓]](https://newsimg.sedaily.com/2025/12/31/2H1Y0G852Z_1.png)




![SK스토아 인수자금 720억 펀딩…VC업계 "유망 M&A 적극 지원" [시그널INSIDE]](https://newsimg.sedaily.com/2025/12/31/2H1XYDSY1Q_1.png)

![[신년사]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스테이블코인 참여…안전한 사용 지원"](https://image.mediapen.com/news/202512/news_1070737_1767159550_m.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