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전기차 배터리 결함 무상 리콜 조치 촉구"

2025-08-18

12일 국회 국민동의 청원 게시판에는 '해외 자동차 기업의 전기자동차 고전압 배터리 결함 규명 및 무상 리콜 조치 요청에 관한 청원'이 게시됐다.

게시자는 청원의 취지에 대해 "OOO BMS-a079 오류는 충전 불능과 주행 제한 등 운전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유발한다"며 "정부가 해당 결함에 대해 즉각적인 기술 조사와 시정 명령을 발동하고, 리콜·무상수리·보상·정보 공개 등의 조치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소비자 권리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사용자들에게 BMS-a079 오류는 충전 용량 제한, 주행거리 급감, 재생 배터리 교체, 장기 수리 지연 등으로 이어진다는 사례가 다수 공유되고 있으며, 오류가 지속될 경우 충전 불가 및 주행 불능 상태에 이르러 도로 위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해당 오류 차량에 대해 무상 배터리 교체 또는 문제 완전 해결까지 리콜 조치가 시행되어야 하며 배터리 제조사 및 사용된 셀 종류, 결함 관련 기술적 정보를 공개하고 후속 대응 계획을 사용자에게 알리는 등 정부 차원의 즉각적이고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해당 청원은 18일 오후 12시 40분 기준 2,639명의 동의를 얻었다.

https://petitions.assembly.go.kr/proceed/onGoingAll/3A826BFA7A271B2BE064ECE7A7064E8B

국민동의청원 접수절차는 청원서 등록 이후 30일 이내에 100명의 찬성을 얻어야 공개되며, 공개된 후 30일 이내에 5만 명의 동의를 얻어야 위원회에 회부된다. 조건 미달시 자동 폐기된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