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심심해~”를 외치며 꽁무니를 따라다닌다고요? 일기 숙제를 해야 하는데 ‘마트에 다녀왔다’만 쓴다고요? 무한고민하는 대한민국 부모님들을 위해 ‘소년중앙’이 준비했습니다. 이번 주말 아이랑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이번 주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이 프랑스 케브랑리-자크시라크박물관과 공동으로 마련한 특별전을 통해 생소한 오세아니아 문화유산을 만나봅니다.
‘마나 모아나: 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전
어릴 적 봤던 애니메이션 ‘모아나’의 배경, 해외여행·관광지로 익숙한 하와이·오스트레일리아(호주)·뉴질랜드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광활한 태평양을 중심으로 한 ‘오세아니아’ 지역에 속한다는 것. 오세아니아는 2만5000여 개의 섬과 14개 독립국 등으로 이루어진 지역으로, 땅덩이는 가장 작지만 가장 큰 바다를 아우르기에 ‘대양주(大洋洲)’라고도 한다. 이곳엔 약 6만5000년 전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하며 수많은 섬에서 다양한 종족과 언어, 예술과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국립중앙박물관은 프랑스 케브랑리-자크시라크박물관과 공동으로 특별전 ‘마나 모아나: 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이하 ‘마나 모아나’)을 기획, 18~20세기의 유산 171건과 현대 작가 작품 8점을 통해 국내 최초로 오세아니아 문화권을 소개한다.

전시가 열리는 특별전시실 초입에는 오세아니아 사람들이 항해에 사용한 카누와 바다 풍경을 영상으로 나타냈다. 전시를 기획한 백승미 학예연구사(이하 연구사)는 “전시에 실사로 영상을 구현한 것은 처음”이라며 “관객들에게 항해하는 경험을 주면서 오세아니아인들의 삶의 터전인 ‘대양’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도록 했다”고 귀띔했다. 전시 1부는 이름 그대로 그들이 별과 바람과 파도를 읽고 방향을 찾으며 이룩한 ‘물의 영토’와 그곳에서 펼쳐진 문화를 다루며, 2부 ‘삶이 깃든 터전’과 공간을 공유해 마치 섬처럼 흩어져있는 유물들을 탐험할 수 있다.
바다를 길로 삼아 이동하고 정착한 오세아니아인들의 수천 년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정교한 항해술은 레벨립 또는 메도라고 불린 항해용 나무막대 지도로 엿볼 수 있다. 나무막대는 해류, 조개껍데기는 섬의 위치, 중간중간 구부러져 곡선을 그리는 나무막대는 파도의 굴절을 나타낸 것으로 축적된 항해 지식을 기억하고 전하는 도구다. 소중 학생기자단은 오세아니아인들이 바다를 탐험하듯 다양한 카누 장식부터 삼지창·곤봉·방패 같은 여러 무기와 의례에 사용한 가면·부적 등을 찾아다녔다.

섬마다 다른 자연에 적응하며 이동·정착한 오세아니아인들은 바다와 숲은 물론 자연에서 얻은 재료로 만든 카누와 노에도 신과 정령, 조상의 힘이 깃들었다 믿으며 자연과의 연결을 중시했다. 조상을 상징하는 신성한 갈고리를 지나 땅을 들어올린 신화 속 악어의 형상도 만났다. 물속에서 악어가 꼬리를 흔들자 땅이 솟아났고 정착할 수 있었다는 이아트물족의 신화가 흥미롭다.
“폴리네시아어로 ‘마나(mana)’는 모든 존재에 깃든 신성한 힘으로, 오세아니아인들은 자연 재료로 물건을 만들면 자연이 가진 마나와 사람이 가진 마나가 더해진다고 생각했죠. 거친 바다를 다니기 위해서는 마나가 많이 필요하다고 여겼고요. 신성한 마나가 가득한 바다, 즉 모아나를 연결해 ‘마나 모아나’란 제목을 만든 거예요. 항해하다 육지를 발견하면 그곳을 새 터전으로 삼으며 살아온 오세아니아 문화는 바다를 중심으로 하고, 여기서 비롯한 유물들을 모았으니 신성한 바다의 예술이란 부제를 붙였고요. 마나를 이해하면 오세아니아 문화유산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마나’와 마나를 지키는 금기 ‘타푸(tapu)’는 3부 ‘세대를 잇는 공간’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과거는 눈앞에, 알 수 없는 미래는 등 뒤에 있다고 생각한 폴리네시아 사람들에게 시간은 순환적인 것으로 세대 간의 기억이 끊임없이 공유되는 흐름이다. 조상 숭배와 신화, 마나와 타푸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시간과 존재에 대한 철학적 인식을 살펴보는 3부에선 연옥으로 만든 목걸이 ‘헤이 티키’가 시선을 끈다. 헤이 티키는 마오리족에게 혈통과 생명력의 상징으로, 전설 속 최초의 인간이자 조상이며 신성한 존재인 ‘티키’를 형상화한 것이다. 폴리네시아에서 족장은 신의 후손으로 여겨졌다. 권위는 개인의 능력뿐 아니라 신성과 혈통에 근거했고, 족장은 타푸를 지켜야 했다. 백 연구사는 “족장은 신성함을 지키기 위해 마나가 머무는 공간인 머리를 땅에 닿게 하면 안 됐어요. 음식도 맘대로 집어 먹을 수 없었죠”라고 귀띔했다.
티키가 새겨진 의식용 부채 ‘타히이’, 머리카락으로 만든 신성한 목걸이 ‘레이 니호 팔라오아’, 마나를 보호하는 머리받침 ‘칼리’를 둘러본 김태린 학생기자가 “오세아니아 사람들에게 장신구는 어떤 의미였나요” 물어봤죠. “장신구는 섬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기억과 전통을 담고 있으며, 자연과 조상을 잇는 매개이자, 착용한 사람의 위치와 정체성·뜻을 표현하는 일종의 언어였어요. 장신구를 함으로써 내가 어떤 사람인지, 뭘 할지 알려주는 거죠. 어떤 자리에서 어떤 장신구를 하느냐도 중요했어요. 전시 4부에 돌고래 이빨과 코코넛 섬유로 만든 머리 장식 ‘페우에 코이오’가 있는데, 하는 순간 돌고래의 마나를 갖게 돼 자연과 연결되고 이를 만든 사람의 마나도 흡수한다고 생각했죠.”

제4부 ‘섬…그리고 사람들’에서는 장신구와 공예를 통해 인간과 자연, 공동체의 미적·상징적 관계를 탐구하며 오세아니아 예술의 정수를 엿볼 수 있다. 자개·깃털·고래 이빨 등으로 만든 팔찌·목걸이·허리띠 등은 탄생부터 성인식·장례·전쟁 등 삶의 중요한 순간마다 활약하며 대를 이어 내려와 현대에도 영감을 주고 있다. 백 연구사는 “전시물 설명에 딸린 QR코드를 이용한 오디오가이드, 전시실 곳곳 질문 패널을 활용하면 좀 더 재밌게 전시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관람팁을 전했다.
‘마나 모아나: 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
기간: 9월 14일(일)까지
장소: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
관람시간: 월·화·목·금·일 오전 10시~오후 6시, 수·토 ~오후 9시(30분 전 발권·입장 마감)
입장료: 성인 5000원, 어린이·청소년 3000원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글=김현정 기자 hyeon7@joongang.co.kr, 사진=임익순(오픈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