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림의 과학
이재열 지음
사이언스북스
K로 시작하는 한류에 한때는 약간은 낯간지러운 ‘국뽕’맛이 배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굳이 우리가 나서서 억지 홍보를 하지 않아도 한류는 너무나도 당연한 전 세계적인 문화현상이 돼 버렸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에 나오는 사자보이스 멤버들이 쓴 갓이 올해 미국 핼러윈 때 최고 인기 코스튬 소품이 됐다는 놀라운 일도 일어났다. 외국인들이 오히려 우리 문화에 더 심취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우리 자신이 우리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
한국인의 전통적 살림살이 속에 스며든 과학의 진수를 알게 해 주는 안내서 『살림의 과학』은 바로 이런 타이밍에 알맞게 나온 책이다. 미생물학자인 이재열 경북대 명예교수가 지은 이 책은 갓, 반닫이, 소반, 전통술과 식초 등 한국인의 각종 살림에 숨겨진 지혜를 생활과학적으로 따져봤다. 미생물학자답게 현미경적 시선으로 부엌, 안방, 대청, 사랑채, 마당 등 집을 골똘히 관찰했다. 이 교수는 앞서 2009년에는 한국 전통 문화에 숨어 있는 과학적 지혜를 정리한 『담장 속의 과학』을 펴낸 바 있다. 이번 책은 그 연장선상에서 나온 2부작 성격을 띤다.

부엌으로 들어가 보자. 우리나라에서는 예부터 집집이 막걸리를 담갔고, 부뚜막에 초두루미라 부르는 초(醋)를 발효시키는 옹기 단지를 두고 초를 제조해 먹었다. 과학적 원리가 담긴 가양주와 가양초는 전통의 산물이었다. 막걸리의 원료는 쌀로 만든 고두밥과 누룩이다. 누룩에는 탄소화합물인 알코올의 발효를 일으키는 효모와 쌀의 녹말에 있는 포도당 분자를 떼어 내는 당화 과정을 일으키는 효소가 함께 들어 있다. 식초는 초산균이 알코올과 산소를 한자리에서 만나 발효할 때 생긴다. 초산균이 이용하는 알코올 농도는 막걸리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한다.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 『산림경제』 『임원십육지』 등의 책은 초를 만드는 조초법을 다루고 있다. 지금은 집에서 술과 식초를 직접 제조하는 전통이 거의 사라졌지만 아산 연엽주 등 전통주들은 외국인들에게도 서서히 전파돼 또 다른 K-브랜드화 기운이 싹트고 있다.
집으로 들어가 보자. 온돌과 마루는 우리 선조들이 찾아낸 혁명적인 발명품. 아궁이에 불을 때는 온돌은 난방과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게 했다. 일조량 조절, 통풍 등에 강한 전통 한옥은 에너지 누출을 최대한 방지하는 패시브하우스로서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김장 김치를 항아리에 담아 땅속에 묻고 겨우내 조금씩 꺼내 먹는 것은 획기적인 저장법이다. 김치냉장고도 이런 살림의 지혜를 잘 활용한 결과 나온 것이다. 우리의 선조들은 미생물의 침입을 막기 위한 다양한 저장 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대청으로 들어가 보자. 개인 상(床)인 소반(小盤)에도 멋과 과학이 숨겨져 있다. 오래전부터 한 사람마다 한 상씩 받아먹는 것이 우리의 음식문화였다. 전통 목가구 소반의 모양은 지역별로 다양하다. 나주반, 통영반이 대표적이었으며 해주반과 강원반, ‘개다리 소반’이라 불렸던 충주반 등이 있다.
책, 물건 등을 수납했던 반닫이도 소반 못지않게 다양한 종류가 있다. 전통 목가구로 생활 필수품이었던 반닫이와 소반 등은 모양이 예술적이어서 그런지 프랑스 등 외국에서도 수집가들이 더러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이 밖에도 갓 등 전통 모자와 옷, 맷돌, 우물과 둠벙, 민화와 병풍, 베갯모 자수 등 각종 살림살이에 얽힌 재밌는 사연들을 맛깔나게 풀어헤친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우리 살림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저절로 용솟음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류는 어쩌면 지금부터가 다시 시작일 수도 있다. 우리가 스스로 몰랐던 우리의 멋을 소상하게 찾아내는 『살림의 과학』 같은 책이 든든한 백그라운드가 될 수 있다.
![[신간] 과학으로 풀어낸 전통 살림 도구... '살림의 과학'](https://img.newspim.com/news/2025/11/20/2511201221399190.jpg)
![[윤덕노의 식탁 위 중국] 지게꾼 음식 장사의 국수, 딴딴면 탄생 비화](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511/20/b2a4227a-df7f-4509-bf55-0f341bd392f2.jpg)
![[마켓트렌드] 낭만 가득한 겨울 캠핑의 맛… '먹핑족' 위한 간편 조리 필수템](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1/18/news-p.v1.20251118.e3fde82f987749a0a67ca6a62c3c5932_P2.png)



![자연의 컬러로 완성한 리모와의 품격 [더 하이엔드]](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511/21/441f6da6-1b1e-4eac-a5f1-f87147692a7a.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