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가 숏폼 클립 서비스의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피드형 보상 모델을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피드형 보상 모델에서는 홈피드에 노출되는 클립 숏폼 영상에 대해서도 수익화를 지원한다. 피드형 보상 모델은 이달 시범 운영을 거쳐 내년 중 정식 도입 예정이다.
네이버는 클립 서비스 내에서 소비되는 콘텐츠에 대해 조회수에 따라 광고 수익 중 일부를 분배해왔다.
네이버는 클립과 플레이스, 쇼핑, 블로그 등 다른 네이버 서비스가 쉽고 편리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정보 태그를 강화한다. 장소 방문 경험을 기록할 수 있는 장소 태그는 지난해 대비 약 2배 증가했고,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쇼핑 태그는 지난해 대비 350% 늘었다.
네이버 클립은 정보 태그에 이용자가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인증 마크를 추가하고, 팔로우한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구독판을 신설했다.
김아영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 리더는 "네이버 클립은 네이버만이 보유한 양질의 UGC 콘텐츠 가치를 충분히 존중하고 이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제공해 더 많은 좋은 콘텐츠가 쌓이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창작자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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