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개포우성7차 재건축에 ‘보이지 않는 품질’까지 챙기는 차별화된 품질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프리미엄 주거 단지로 완성하겠다고 19일 밝혔다.
국토교통부의 ‘최근 5년간(2019~2024.6월) 주요 건설사 공동주택 하자 판정 현황’ 자료에 따르면, 삼성물산의 하자 판정 비율은 11.76%로 집계됐다. 이는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의 평균인 31.16%와 비교해 약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업계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관리하는 삼성물산의 품질관리 시스템의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물산은 12년 연속 시공능력평가 1위, 27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 10년 연속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에 올랐다. 회사 측은 공식적으로 입증된 소비자 품질 신뢰를 개포우성7차에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착공부터 입주 후까지 이어지는 전방위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공정별 세분화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는 ‘품질관리 플랫폼’, 책임 시공을 남기는 ‘품질실명제’, 방수·단열 등 주요 공정을 사전에 검증하는 ‘품질시연회’가 대표적이다. 마감재 또한 국내외 생산지를 직접 확인하는 전수조사를 통해 내구성과 친환경성을 점검하고 있다.
또 자체 연구시설인 ‘래미안 고요안랩’과 ‘주거성능 연구소’에서는 층간소음, 단열, 방음, 내구성 등을 실제 환경에서 검증하며, 이를 현장 설계와 시공에 반영하고 있다.
입주 이후에도 3년간 전담 A/S센터를 운영한다. 특히 ‘헤스티아 2.0’ 모바일 앱을 통해 인공지능(AI) 이미지 분석 기술을 적용, 고객의 하자 접수를 자동 분류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개포우성7차는 단순한 재건축 아파트가 아니라, 품질 철학과 기술력, 서비스가 총집결된 프리미엄 단지로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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