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 의장 후보에 ‘똘마니 셋’…6년 참은 트럼프의 복수극 [“Fed를 점령하라” ①]

2025-09-10

글로벌 머니

📈강남규의 머니 스토리

중앙은행 독립

‘중앙은행 통화정책은 정치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전문가에게 맡겨둬야 한다’는 말은 자명한 진리였습니다. 대통령이나 총리 등이 통화정책을 입에 올리는 것 자체가 금기였습니다.

이런 중앙은행 독립을 가장 앞장서 외친 나라가 바로 미국의 주류 경제학계였습니다. 그런데 요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직설적으로 금리 인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을 해임하기 위해 법적 근거를 찾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Fed의 사상 최초 흑인 이사인 리사 쿡을 쫓아내기 위해 신상을 털고 있습니다.

게다가 트럼프 경제팀 가운데 이코노미스트들한테 유일하게 인정받고 있느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이 공개적으로 최근 20년간 Fed 통화정책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마치 트럼프가 내린 ‘Occupy the Fed(Fed를 점령하라)!’ 명령이 아주 체계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선출된 권력(대통령) vs 선출되지 않는 권력(Fed 의장)’ 사이 관계가 재편될 기미입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