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클-하나銀 맞손…원화코인 사업 협력

2025-08-11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시장 점유율 2위인 유에스디코인(USDC)을 발행하는 서클과 하나은행이 스테이블코인 사업 협력에 나선다. 시장에서는 이달 서클 최고위층 방한에 맞춰 국내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11일 가상화폐 업계에 따르면 서클은 최근 하나은행과 스테이블코인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는 개인 금융 강화와 함께 원화 스테이블코인 시장 선점을 원하는 하나금융 측과 한국 시장에 관심이 큰 서클 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앞서 서클은 유로 스테이블코인인 유로코인(EURC)을 발행하고 일본의 엔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JPYC에 투자했다. 가상화폐 업계의 한 관계자는 “양 사가 최근 비대면으로 MOU를 맺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양 사는 스테이블코인 전반에 대한 포괄적 협력을 하되 세부 방안은 추후 협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지난달 말 하나은행이 출원한 스테이블코인 관련 상표권 가운데 하나인 ‘KRWC’에 대해 서클과의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서클은 USDC와 EURC 등에서 보듯 법정화폐 뒤에 ‘C’를 붙여 스테이블코인을 찍어왔다. ▷관련 기사 2면, 본지 8월 7일자 9면 참조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