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1분기 매출 1조 8,637억…전년 동기 대비 6% 감소

2025-05-07

톡비즈 커머스·모빌리티 성장…플랫폼 부문 선방

'카나나' 등 신규 AI 서비스로 하반기 사업 확대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 12% 감소한 매출 1조 8,637억 원, 영업이익 1,054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톡비즈 중심의 플랫폼 사업은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콘텐츠 부문은 전년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사업 부문별로는 플랫폼 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한 9,930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톡비즈 매출은 5,53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했다. 광고 매출은 2,861억 원(전년 동기 대비 3% 증가),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늘었다. 카카오는 고객 수신 동의 기반 '브랜드 메시지' 상품을 이달 중 출시할 예정으로, 올 2분기 이후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톡딜·선물하기 등 커머스 부문도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2,67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카카오쇼핑라이브 비중 확대와 직매입 운영 등이 성과를 견인했다. 커머스의 총 거래액은 2조 6,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모빌리티·페이를 포함한 플랫폼 기타 매출은 3,656억 원(전년 동기 대비 3% 증가)이다. 주차 및 퀵서비스가 성장을 이끌었고, 카카오페이는 전 영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콘텐츠 부문은 8,70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아티스트 활동이 지난해 집중됐던 기저효과로 뮤직 매출은 4,379억 원(전년 동기 대비 6% 감소), 스토리는 2,126억 원(전년 동기 대비 6% 감소), 미디어는 광고 시장 위축 등으로 751억 원(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하반기부터 카카오톡 콘텐츠 및 소셜 기능 강화를 통해 체류시간을 늘리고 '슈퍼앱'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 '발견 영역'을 도입할 예정이다.

AI 부문에서는 '카나나' CBT를 시작으로 AI 메이트 쇼핑·로컬, 생성형 검색, 오픈AI 공동 개발 프로덕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기존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사용 맥락과 참여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가 준비 중인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통해 AI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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