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드론 잔액을 급격히 늘린 현대카드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건전성 악화 우려와 함께 한도 관리 등 전반적인 리스크 관리 강화를 요구받았다.
25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현대카드 정기 검사 결과, 카드론 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카드론 한도관리를 강화하라며 경영유의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을 통보했다.
실제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지난해 9월 말 기준 카드론 잔액은 5조6378억원으로 전년 말(4조7762억원) 대비 18% 증가했다. 같은 기간 9개 카드사 전체 카드론 잔액 증가율(7.8%)의 두 배를 넘는 수치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대해 특히 카드론 이용자 중 저신용자의 비중이 증가추세고 다중채무자 잔액도 늘어났다고지적했다.
또한 카드론 이용자 중 저신용자 비중과 다중채무자 잔액이 동반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결제유예(리볼빙) 서비스 관련 리스크 관리에도 경고가 나왔다. 현대카드의 리볼빙 이월 잔액이 증가세로 돌아선 가운데 최소 결제 비율(10%)만 적용받는 저신용자 비중이 전년 대비 급증하면서 상환능력 저하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의 내부통제 시스템에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조직·업무 체계를 내규에 명확히 반영하고 상업자표시전용카드(PLCC) 운영 시 제휴사와의 마케팅 비용 분담을 합리화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PLCC 제휴사의 고객정보 시스템에 대한 통제도 강화하라고 지적했다.
금리 산정체계 부문와 운영방식도 도마 위에 올랐다. 카드론 금리 할인 마케팅 대상 확대로 금리 역전이 발생했지만 조처를 하지 않아 신용도가 높은 차주가 낮은 차주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 경우가 발생했다며 관련 운영방식 개선을 요구했다.
금리인하 요구권 관련 내규와 제도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불법 모집이 발생한 영업점 관리자에 대한 솜방망이 페널티 부과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 금감원은 지적했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대해 경영개선 요구 사항은 3개월 내 경영유의 사항은 6개월 내에 개선 결과를 보고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