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의 시대, 사회적 경제] 사회연대경제 기업의 생존·성장·스캐일업을 위한 M&A 전략

2025-08-10

최근 사회연대경제 영역에서 M&A는 단순한 기업의 성장 및 출구(Exit) 전략 수단을 넘어,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확장하고 혁신역량을 결합하는 새로운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에는 사회적 가치 훼손 등의 우려로 M&A가 활발하지 않았으나, 이제는 미션 기반 M&A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규모를 동시에 키우는 성공 사례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연대경제 기업들이 M&A를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M&A 목표의 명확한 정의, 사회적 가치 보존을 위한 '미션 락(Mission Lock)' 장치 마련, 임팩트 투자 기관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등의 실행 전략이 필요하다.

사회적경제 영역의 M&A는 일반 영리기업의 M&A와는 본질적인 차별성을 갖는다. 이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기업의 존재 이유인 '사회적 가치'와 '미션'을 핵심 고려 사항으로 삼기 때문이다. 영리기업의 M&A가 주로 시장점유율 확대, 비용 절감, 수익성 증대 등 경제적 목표에 집중하는 반면, 사회적경제 M&A는 사회적 미션의 확장, 사회적 가치 창출 시너지, 사회적 문제 해결 역량 강화 등을 핵심 목표로 삼는다. 매도 기업의 사회적 미션이 M&A 이후에도 훼손되지 않고 지속되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다. 자금 출처 면에서도 일반적인 PEF(사모펀드) 대신, 임팩트 투자자가 M&A의 주요 자금 공급자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들은 재무적 수익과 함께 사회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하기 때문이다.

최근 '미션 기반' M&A의 주된 동기는 매도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미션'에 있으며, 인수를 통해 특정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서비스 및 노하우를 내재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투자자들은 투자 회수(Exit)의 한 방법으로 M&A를 적극 활용한다. 이들은 단순히 기업을 매각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미션이 유지될 수 있는 최적의 인수자를 찾는 데 주력한다. '동종업계' M&A 증가는 동일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기업 간의 M&A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사회적 임팩트를 증폭시키려는 전략의 실현으로 보인다. 사회연대경제 M&A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자문해 주는 중간 지원조직으로서의 전문 법무법인, 회계법인, 컨설팅 기관들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며, 이들은 사회적가치 측정 및 미션 보존 방안 마련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공적인 M&A는 철저한 사전 준비와 전략적 접근에서 시작된다. M&A를 통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이 필요하며, 기업은 생존·성장·스캐일업 전략인지, 수직적 통합·수평적 확장을 통한 신사업 진출 전략인지 M&A 목적을 분명하게 정하고 추진해야 한다. 사회연대경제 M&A는 복잡하고 특수성이 강하므로, 초기부터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M&A 전문가 자문이 필수적이다. 또한 사회적 가치 보존형 M&A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기업들이 M&A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사회적기업, 임팩트 투자자, 지원기관 간의 활발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M&A 기회를 발굴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또한 시급하다. 사회연대경제 M&A는 단순히 기업을 사고파는 행위를 넘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과 임팩트를 확장하는 전략적 수단이다. 사회연대경제 기업들이 이러한 흐름을 정확히 이해하고 철저한 준비와 실행 전략을 갖춘다면, M&A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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