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유산청이 ‘K헤리티지 산업’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것이 관심을 끈다. “K헤리지지 100조 원 시장 완성”이라는 목표를 내놓았는데 다소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재명 정부 임기말까지, 즉 2030년까지 연 100조 원 시장 규모가 아니라 2026~2030년 5년 동안 누적 100조 원 규모를 하겠다는 것이다. 즉 목표 수치가 연평균 25조 원일 수도 있고 마지막 연도인 2030년에 30조~40조 원일 수도 있는 셈이다.
국가유산청이 처음 ‘K헤리티지 100조 시장’이라는 개념을 일반에 공개한 것은 지난 10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였다. K헤리티지는 국가유산(문화재)를 일컫는 말이다. 이미 익숙해진 K컬처의 국가유산 버전이다. 당시 허민 국가유산청장은 “국가유산청 구성원들과 앞으로의 발전 방안과 함께 K헤리티지 100조 원 시장 육성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고 짧게 말했다. 이에 대해 국가유산청 관계자는 “K헤리티지 관련 시장 규모와 경제 효과 등을 정리하고 있고 곧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두 달 후인 이달 16일 세종시에서 진행된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국가유산청은 국가유산 산업에 대한 본격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허민 청장은 업무보고를 하면서 ‘K컬처 원천인 K헤리티지 산업 100조 원 시장 완성’이라는 목표 아래 △ 국가유산 산업 시장규모 확대 △ AI 대전환 기반 구축 △ 신산업 육성 R&D 지원 강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내용은 상대적으로 소박(?)한 데 “현재 국가유산 분야 연관 산업 규모가 약 9조 원으로, 2026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시장규모를 100조 원대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 그렇지. 어쨌든 우리나라 국가유산 산업 규모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시장 규모가 9조 원이라는 것이고 향후 5년간 누적 두 배 이상을 키우겠다는 목표인 셈이다.
국가유산청은 17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의 발표에 대한 보충설명 시간을 가졌다. 중점 목표는 “K컬처 시대를 위한 콘텐츠의 국가전략 산업화 추진에 대응, 인공지능(AI)와 실감 기술 등을 활용해 K헤리티지 100조 원(2026~2030년, 누적 규모)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일단 이번에 현재 국가유산 시장 규모가 처음 나왔다. 국가유산청에 따르면 올해 2025년 국가유산 관련 분야의 시장 규모는 9조 500억 원이다. 세부적으로는 사극·역사게임·웹툰 등 국가유산 콘텐츠가 2조 7500억 원, 서울 4대궁·지역국가유산 관광 등 국가유산 관광이 4조 4000억 원, 국가유산 굿즈·브랜드 협업 등 IP가 3000억 원, 전통공예·한복·한식 등 연관산업이 1조 6000억 원이다.
국가유산청은 누적 100조 원 시장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을 7.5%로 간주했다. (세부적으로 콘텐츠 10.7%, 관광 9.1%, IP 21.4%, 연관산업 7%다). 또 여기에 생산유발계수 ‘1.75’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내년에는 K헤리티지 시장 규모를 17조 4000억 원으로 키우고 이어 2027년에는 19조 원, 2028년에는 20조 9000억 원, 2029년에는 23조 원, 2030년에는 25조 2000억 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5년간 누적수치는 105조 5000억 원이 된다. (분야별로 콘텐츠는 33조 원, 관광은 50조 4000억 원, IP는 4조 9000억 원, 연관산업은 17조 2000억 원이다.)
길게 설명했지만 뭔가 아쉬움을 준다. 5년간 연평균 성장률 7.5%라니. 허민 청장은 이들 수치에 대해 “국가유산청 자체로 조사한 결과”라고 말했다. 외부 전문가들의 평가를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허 청장은 “전문가들과 함께 의견을 모을 것”이라면서도 “달성 가능한 수치”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가 2030년을 목표로 K컬처 시장 300조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제시한 사례가 비교된다. 문화 콘텐츠와 예술 분야를 합친 현 시장 규모를 지난 2023년 기준 206조 원으로 문체부는 평가했다. 문체부는 5년 안에 50%를 늘린다는 것인데 비해 같은 시기 국가유산청은 200% 이상의 목표치를 제시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K헤리티지 청사진이 평가받는 것은 ‘산업’에 대한 현황과 목표 제시가 있었다는 것이다. 문화가 산업이라면 당연히 관련 전망이 나오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도 체계화 돼야 한다. 국가유산 산업은 이제야 걸음마를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국가유산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국가유산 산업법)이 지난 6월에 발의돼 제정이 추진되고 있다.

17일 기자회견에서는 국가유산 산업을 위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공개됐다. 디지털 헤리티지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표준화·자산화 하는 등 IP를 확보한다. 아울러 3차원(3D) 원천자원을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글로벌 시장 등에 보급해 게임, 영화, 드라마 등 연관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의 학습데이터를 제작하고 서울 4대궁과 종묘를 대상으로 다국어 맞춤형 AI 해설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외국인 관광객 편의와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국가유산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재생산될 수 있도록 한다.(서울 시내 5대궁 가운데 경희궁은 제외됐는데 이는 현재 서울시 관할이다.)
신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유산 R&D 지원도 강화한다. 주요 R&D 성과 사례들의 유·무상 기술이전과 상용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AI·가상모형(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해 국가유산 손상 진단 복원기술을 개발하고 기후변화 분야 국가유산 피해회복·적응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기술수출과 제품생산을 지속적으로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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