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올리브영이 내년 상반기 미국 현지 1호 매장을 오픈한다. 오프라인 올리브영 매장에서 체험한 브랜드를 온라인에서 반복 구매하는 쇼핑 패턴을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올리브영은 2026년 5월 중 미국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 미국 1호 매장을 개점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올리브영은 패션·뷰티에 특화된 핵심 상권에 우선 출점해 유행에 민감한 현지 MZ세대 소비자를 먼저 공략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패서디나는 LA에서 북동쪽으로 약 18㎞ 거리에 있는 소도시다. 캘리포니아공대(Caltech) 등 유수 연구기관이 있어 고소득 인구 비율이 높다.
올리브영은 미국 진출 초기 단계부터 현지 소비자의 관심을 극대화하기 위해 로스앤젤레스(LA) 웨스트필드 등 캘리포니아주 중심 복수 매장을 2026년 내 차례로 개점할 계획이다. 그동안 이커머스 채널에서 개별 상품 단위로 소비되던 K뷰티를 오프라인 채널에서 선보이면서 생태계 전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올리브영 측은 “미국은 세계 최대 뷰티 시장이자 세포라, 울타뷰티 등 글로벌 뷰티 전문 유통사들이 이미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격전지”라면서 “미국 현지에 K뷰티 특화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이는 것은 올리브영과 국내 브랜드사 모두에게 전략적인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미국 매장은 올리브영의 상품기획(MD) 큐레이션 역량과 매장 운영 노하우를 집약한 'K뷰티 쇼케이스'로 조성된다. 한국 올리브영 매장과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이용한 북미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큐레이션한다. K뷰티 정보를 재미있게 습득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 서비스도 도입한다.
현재 400여개 K뷰티 브랜드를 비롯해 글로벌 브랜드와 협의하고 있다. 향후 다양한 뷰티·웰니스 카테고리 상품을 폭넓게 추가 입점시킬 예정이다.
미국 현지 물류센터를 비롯해 상품 소싱, 마케팅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스트럭처 전반도 준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미국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을 연계한 옴니채널을 구축해 구매 편의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고조된 K뷰티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은 글로벌 소비자에게 확산시키고 더 다양한 브랜드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현지 기반이 되어 K뷰티 산업의 지속가능한 세계화에 이바지할 것”이라면서 “ K브랜드부터 해외 브랜드까지 폭넓게 아우르는 글로벌 뷰티·웰니스 유통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윤희석 기자 pioneer@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