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청렴' 쉽게 배운다"…교육 프로그램 '청렴한 나무, 함께 가꿔요' 공개

2025-08-19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청렴연수원은 초등학생들이 청렴의 핵심 덕목을 보다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청렴한 나무, 함께 가꿔요’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오늘(19일) 공개했다.

이번 ‘청렴한 나무, 함께 가꿔요’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정직·약속·배려·책임·절제·공정이라는 청렴의 핵심 덕목을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8종의 강의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효과적인 교육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활용안내서 및 워크북도 함께 제공된다.

이번 프로그램의 강의안은 초등학생들이 청렴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들어가기–생각하기–체험하기–정리하기’ 총 4단계로 구성됐다.

들어가기 생각하기

(들어가기) 청렴의 핵심 덕목에 관련된 간단한 질문과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 단계

(생각하기) 청렴의 핵심 덕목과 관련된 동화나 이야기 등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 속 상황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단계

(체험하기) 놀이,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청렴의 핵심 덕목을 익히는 단계

(정리하기) 청렴의 핵심 덕목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배움을 마무리하는 단계

체험하기 정리하기

<“청렴한 나무, 함께 가꿔요”프로그램 강의안 구성 >

3

약속의 새싹이 돋아요

약속 나무

나와의

약속 쓰기

4

배려의 줄기가 자라요

배려 그립톡

배려의 빈칸

채우기

역사 속 위인 탐구

청렴 대표 픽

청렴연수원은 시·도 교육청과 협업하여 전국의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청렴한 나무, 함께 가꿔요’ 교육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청렴연수원 누리집(edu.acrc.go.kr)에도 게시하였다.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체험활동 도안 및 ‘청렴 체크리스트’·‘청렴한 한주’ 등 다양한 활동 자료를 담은 활용안내서와 워크북도 함께 제공된다.

이와 더불어, 청렴연수원은 이번 프로그램 활용에 관심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올 하반기에 프로그램 활용법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 김세신 청렴연수원장은 “이번 초등학생 청렴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나라를 이끌어나갈 미래세대인 초등학생들이 청렴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는 청렴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