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성준 기자] 식품·외식업계가 11일 선보인 신제품을 소개한다.

롯데마트가 ‘국민 횟감’ 광어 가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대체 횟감으로 찰광어를 선보인다. 찰광어는 유럽산 가자미의 일종인 터봇을 제주에서 양식한 어종으로, 일반 광어보다 육질이 단단하고 쫄깃하다. 해외에서는 스테이크나 찜 요리 등 고급 식재료로 활용되며 국내에서는 주로 횟감으로 소비된다. 제주에서 양식 기술이 정착하며 연중 출하가 가능해졌지만, 양식량이 적어 통상적으로 광어보다 시세가 20%가량 높게 형성돼 왔다. 최근 광어 가격이 급등하며 찰광어와의 시세 격차가 줄면서 롯데마트는 찰광어를 대체 상품으로 낙점했다. 지난 6월부터 제주 찰광어 양식장과 협력해 20톤 규모 물량을 사전 계약으로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주산 찰광어회는 일반 광어회 대비 15% 가량 저렴하게 책정돼, 고객들이 부담 없이 고급 횟감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맥도날드가 방탄소년단 캐릭터 ‘타이니탄(TinyTAN)’ 해피밀 토이를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타이니탄은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들이 귀여운 모습으로 탄생한 캐릭터다. 맥도날드가 해피밀 토이로 선보이는 이번 미니 피규어는 총 14종으로 제작됐다. 2021년 맥도날드와 함께한 ‘The BTS 세트’ 광고 영상 속 착장을 재현한 ‘플레이백 에디션’과 맥도날드 로고 의상을 입은 ‘앵콜 에디션’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피규어는 해피밀 구매 시 제공되며, 원하는 1종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1차 ‘플레이백 에디션’은 11일부터, 2차 ‘앵콜 에디션’은 10월2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매장별 상황에 따라 재고 소진 시 판매는 조기 종료될 예정이다.

풀무원식품이 불맛과 풍미를 강화한 실온 짜장 소스 8종을 출시했다. 정통 짜장부터 토마토, 땅콩·참깨를 넣은 특색 있는 메뉴까지 다채로운 짜장 라인업으로 구성했다. 제품은 △직화짜장 △비프유니짜장 △고추짜장 △오징어맛불짜장 △어니언갈릭짜장 △라구짜장 △지마장짜장 △우리아이 소고기짜장 8종이다. 한우, 청양고추, 대파·마늘 등의 원재료에서 직접 뽑아낸 비법 기름으로 볶아내 깊고 진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비법 기름을 사용해 감칠맛을 끌어 올렸고, 150℃ 고온 직화 솥에서 재료를 볶아내 불맛과 식감을 완성했다. 양파, 양배추, 대파 등 야채는 얼리지 않은 국내산 생야채를 사용해 신선함과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렸다.
대상 청정원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신제품 ‘담백한 올라운드햄’ 2종을 출시했다. 돼지고기 본연의 맛을 살린 ‘오리지널’과 고소한 풍미가 특징인 ‘치즈’ 2종으로 구성했다. 깔끔하면서도 건강한 맛으로 여러 식재료와 어울리고, 어린 아이부터 성인까지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개발했다. 국산 돼지고기를 넣어 맛과 식감도 강화했다. ‘올라운드햄 오리지널’의 돼지고기 함량은 93.31%로, 풍부한 육즙과 쫄깃하고 탄력 있는 식감을 구현했다. ‘올라운드햄 치즈’는 88.24%의 돈육 함량과 함께 사이사이 치즈가 박혀있어 육향에 고소한 풍미를 더했다.

오리온이 제579돌 한글날을 맞아 국립한글박물관과 협업한 ‘한글날 한정판 고래밥과 초코송이’를 출시했다. 한글날 한정판 2종은 국립한글박물관이 소장 중인 조선 왕실 기록물 속 옛한글 서체를 제품명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고래밥에는 1459년 간행된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언해본이 실려있는 ‘월인석보’ 속 판본체를 적용해 창제 초기 한글의 멋스러움을 표현했다. 초코송이에는 조선 23대 국왕 순조와 순원왕후 사이에 태어난 덕온공주가 필사한 ‘자경전기’의 친필 서체를 활용해 한글 서예의 아름다움을 담아냈다.
세븐일레븐이 제주 특산품인 말차를 활용한 차별화 디저트 ‘제주에서 온 말차크림롤’과 ‘제주에서 온 말차크림도넛’을 오는 17일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제주에서 온 말차크림롤’은 마스카포네 치즈에 제주 유기농 말차를 더한 달콤쌉쌀한 크림롤 상품으로 말차색 카스테라 시트를 사용해 말차가 주는 청량함과 말차 풍미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오는 25일 출시하는 ‘제주에서 온 말차크림도넛’은 부드러운 생크림에 제주 첫물 말차를 더한 말차 도넛으로 동물성 생크림 비중을 높여 사르르 녹는 크림과 쫄깃한 도넛이 조화를 이룬 상품이다.

홈플러스는 9900원 초저가 ‘유세븐 이지핏 워킹화’를 단독 출시했다. ‘유세븐 이지핏 워킹화’는 마케팅 비용을 없애 판매가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유통업계 운동화 단독 상품 중 최저가 수준이다. 가격은 낮추면서도 운동화 본연의 기능에 집중해 품질을 향상시켰다. 앞코를 여유 있게 설계해 발볼이 넓어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아치형 깔창이 발바닥의 충격을 흡수해 준다. 바닥에는 미끄럼방지 패턴을 적용해 안정적으로 착용 가능하다. 상단부는 메쉬 소재로 통기성을 높였다. 깔끔한 블랙 컬러로 출퇴근, 운동, 여행 등 다양한 상황에서 가볍고 부담 없이 신을 수 있다.
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이 프리미엄 식이섬유 파우더 ‘연세 알파시클로덱스트린(이하 연세 알파CD)’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현대인 식습관을 고려해 식사 후 가볍게 섭취하며 균형 잡힌 습관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획됐다. 주원료인 알파시클로덱스트린은 식물성 전분에서 유래한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친유성과 친수성 성질을 동시에 갖춰 지방과 결합해 체내 흡수를 줄이고 배출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세 알파CD’에는 고품질 알파시클로덱스트린이 1포(4g)당 2500㎎ 함유됐으며,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수용성 식이섬유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360㎎을 더했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배변 활동을 돕는 기능성 원료다. 파인애플 맛으로 식후에 물 없이 가볍게 섭취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스틱형 개별 포장으로 휴대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