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자산관리플랫폼 '목돈굴리기' 서비스의 누적연계금액이 1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토스뱅크 목돈굴리기는 2022년 8월 고객맞춤형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 서비스로 첫선을 보였습니다. 이후 다양한 금융회사와 제휴해 채권, 발행어음, RP(환매조건부채권) 등 폭넓은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제휴사를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자산관리서비스로 발전했습니다.
토스뱅크 목돈굴리기는 지난 3년간 2000여개 금융상품을 소개하고 누적연계금액은 17조9000억원에 이릅니다. 최근 불확실한 금융환경에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채권형 및 발행어음형 상품 수요가 증가하며 전체 연계 규모의 빠른 성장세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채권투자 분야에서 목돈굴리기가 대표적 투자창구로 떠올랐습니다. 2024년말 기준 개인투자자들의 채권 순매수금액은 41조6000억원으로 이중 6조원이 토스뱅크 목돈굴리기를 통해 매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개인채권시장의 14%에 해당합니다.
토스뱅크 목돈굴리기에 입점한 제휴사는 꾸준히 늘어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등 국내 대형 증권사를 포함한 9개사입니다.
토스뱅크에서 목돈굴리기를 방문하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올해 상반기 기준 100만명 수준으로 토스뱅크 내에서도 높은 사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목돈굴리기를 통해 금융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재구매율도 50%로 높습니다. 2명 중 1명은 다시 목돈굴리기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용자 연령대는 40~50대가 높은 편입니다. 토스뱅크는 이를 반영해 시니어 고객층을 위한 상품·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토스뱅크는 최근 펀드판매 라이선스 예비인가를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직접 펀드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확보된 것으로 향후 목돈굴리기 서비스의 금융상품 폭이 더 넓어지고 고객 투자목적과 성향에 따른 정교한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목돈굴리기는 고객신뢰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단순한 상품소개를 넘어 고객의 장기적인 금융투자 파트너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수한 금융사와 협업해 상품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고객중심 투자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