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학교 협상 수업을 책으로 만나다
전략과 분석으로 협상의 판을 바꾸는 법
[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불리한 협상 상황에서도 계약 조건을 유리하게 바꿔 결국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사람들, 그들은 협상에서 어떻게 판을 주도하는가? 전 세계 협상 전문가들이 수료한 하버드 협상 프로그램(HNP)은 하버드 로스쿨, 하버드 케네디스쿨,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등의 최고의 교육 기관에서 모인 협상 분야 권위자들이 공동으로 설계한 고급 교육 과정이다.

매년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쳐 소수만이 참여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협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협상의 이해관계와 장애 요소를 파악하고 전략을 구성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버드 로스쿨 협상 수업'은 하버드대학교 글로벌 네고시에이션 이니셔티브(GNI)의 창립자이자, 하버드 협상 프로그램(HNP)의 선임 연구원인 조슈아 와이스 교수의 글로벌 협상 노하우를 집약한 책이다.
저자는 제너럴 모터스, 마이크로소프트, 유엔 산하 기관, 미국 및 캐나다 정부 기관 등에 자문을 제공하며 국제적인 협상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온 경험을 바탕으로 '5단계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복잡하고 까다로운 협상 상황에서 애매한 합의가 아닌 정확하게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협상의 본질을 파헤친다.
협상의 핵심은 말싸움이 아니라, 협상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데 있다. 수용, 분석, 인사이트, 약점 제거, 협상 테이블 복귀까지 총 5단계의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협상의 역학 관계를 파악하고 설계해 더 자신감 있고 전략적인 협상가로 거듭나 보자. CEO, 변호사, 리더, 기획자, 영업사원은 물론, 일상 속 협상이 두려운 모든 이들에게 강력한 협상 카드가 되어줄 실전 지침서다. 현익출판. oks34@newspim.com



![[단독] 김용선 지재처장 "AI 시대의 국가 지식재산 전략 제시할 것"](https://newsimg.sedaily.com/2025/11/04/2H0BNN5R3I_1.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