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양산업 인공지능 대전환 이끄는 ‘스마트해양AX위원회’ 공식 출범

2025-11-11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이사 김용우, 이하 부산창경)는 지난 10일, 스타트업 생태계 중심으로 부산 해양산업 분야 AX(AI 대전환)를 이끄는 ‘스마트해양AX위원회(이하 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스마트해양AX위원회는 국가·지역별로 일어나고 있는 인공지능 대전환 트렌드에 발맞춰, 스타트업 혁신 생태계 중심으로 지역 내 산업 AX전환을 실행하고 성공사례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꾸려졌다.

특히 해수부 이전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부산 지역 전략 산업 중 하나인 해양 산업분야에 집중하여, 스타트업 공동육성 및 연계지원을 통해 AX전환을 실천한다는데서 차별화를 꾀했다.

위원회에는 부산시,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상공회의소, 부산테크노파크, 부산해양과학기술원, 부산항만공사, BNK벤처투자, 롯데벤처스, 부산대학교,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부경대학교 등 공공·연구계·산업계·대학·금융계 전문가 13명이 참여했다.

이번 출범식에서는 기관별로 추진 중인 AX 전환 관련 활동들을 공유하고 위원회에서 중점으로 다룰 주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향후 위원회는 주력분야인 해양 분야 AX 확산을 위한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각 분야별 실행과제를 도출하여 이를 실천에 옮길 계획이다.

부산창경 김용우 대표는 “인공지능 대전환은 이미 산업계 전 분야에 걸친 시대적 미션으로,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기반으로 부산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중심의 혁신모델을 구축하고 성과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