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허석곤)은 ‘2025년 제21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개최를 기념하여, 소방청 대표 캐릭터인 ‘일구’를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해당 이모티콘은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카카오톡‘소방청’채널*을 신규로 친구 추가한 2만 5천명에게 선착순 배포되며, 30일간 사용할 수 있다.
* 소방청의 공식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로, 다양한 소방정책을 소개
총 16종으로 구성된 이모티콘은 대용량포방사시스템, 무인파괴방수차, 다목적 산불진화차, 119소방헬기, 119수상구조대, 드론,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 등 첨단 장비·기술을 활용하여 재난을 대응하는 모습을 담은 8종과 일상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 및 감정 표현 이모티콘 8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방청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일구’이모티콘 배포를 통해 일상속에서 보다 친근하게 소방을 알리고,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백승두 소방청 대변인은 “소방 이모티콘을 통해 늘 국민 곁에 있는 친근하고 든든한 소방을 알리는 동시에 대용량포방사시스템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소방 장비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싶었다”며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되어 있는만큼 2025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각종 재난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구조견을 의인화한 캐릭터‘일구’는 캐릭터 선정부터 이름 공모까지 제작 전 과정에 국민들이 직접 참여했다.
‘일구’라는 이름은 119(일일구)와 119구조견(일일구 구조견)이 합쳐진 단어이다. 인형과 그래픽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활용되며 국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