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맘스터치가 국내 퀵서비스 레스토랑(QSR) 브랜드 최초로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하고 중앙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섰다.
맘스터치는 지난달 26일 서울 중구 맘스터치앤컴퍼니 본사에서 우즈벡 현지 기업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 ‘ONE FOOD LLC’와 현지 외식사업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맘스터치는 이번 MF 계약을 통해 연내 수도 타슈켄트의 핵심상권에 약 150평 규모의 1호점을 오픈하고 향후 60개까지 매장을 늘릴 예정이다. 현지 대표 치킨·버거 브랜드인 KFC 대비 2배 이상 매장 확대가 가능하다고 회사는 판단했다. 향후 우즈베키스탄을 중심으로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로 영향력을 넓히고 러시아와 할랄 시장인 중동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중앙아시아 국가 중 인구가 가장 많은 우즈베키스탄은 약 17만 고려인이 거주하는 등 한류와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인구의 약 88%가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무슬림으로 싸이버거, 빅싸이순살, 싸이피자 등 치킨 활용 메뉴가 주력인 맘스터치에 유리한 시장으로 평가된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국내 QSR 브랜드가 직영이 아닌 MF 방식으로 중앙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첫 사례”라며 “현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성과를 내고 있는 일본시장처럼 K-QSR의 성공 신화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파르(Zafar) ONE FOOD LLC 대표이사는 “한국의 주요 햄버거, 치킨 브랜드들을 우즈벡으로 도입하기 위해 오랜 시간 한국 내 여러 유명 브랜드들을 집중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맘스터치가 가장 경쟁력 있는 브랜드라고 판단했다”며 “빠르고 안정적인 출점을 통해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맘스터치는 2022년 태국 진출을 시작으로 몽골, 일본, 라오스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중동 등 다양한 국가에 마스터 프랜차이즈(MF) 형태로 진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