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김정재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원내 주요 인사들이 6일 울산 현대자동차를 방문해 ‘관세 대응 간담회’를 열고,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유지를 위한 제도적·정책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정재 의장을 비롯해 유상범 운영수석부대표, 김은혜 정책수석부대표, 곽규택 수석대변인, 조지연 원내부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현대자동차 관계자들과 함께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현대차 측은 간담회에서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주요 경쟁국 대비 관세 등 제도적 불리함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산 전기차의 저가 공세와 미국 수출 관세 인상에 따른 위기감을 호소하며, 국내 생산 전기차에 대한 세제 혜택 확대 등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현대차 측은 현재 추진 중인 상법 및 노조법 개정안이 경영권과 인사권 침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기업뿐 아니라 협력업체 전반의 노사관계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를 전했다.
김정재 정책위의장은 “한국 자동차는 기존 0%였던 미국 수출 관세가 15%로 대폭 인상돼 일본과 EU에 비해 심각한 역차별 상황에 놓이게 됐다”며 “2.5% 차이도 산업 경쟁력에 영향을 주는데, 15%는 산업 자체를 흔들 수 있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관세 15% 타결에 자화자찬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고통스러운 비명이 터져 나오고 있다”며 “향후 후속 협상에서는 산업계의 우려를 반영해 보다 정교하고 유리한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장은 “불법 파업 상시화와 경영권 침해 우려가 있는 노조법 2·3조 개정, 집중투표제 도입 등 상법 개정도 현장에서는 기업 활동에 큰 제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혀, 법안 추진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촉구했다.
간담회 이후 참석자들은 현대차의 생산라인과 수출 선적 부두를 직접 둘러보며,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현장을 점검했다. 국민의힘은 앞으로도 산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예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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