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이유린 기자) 트러스트 커넥터(Trust Connector) 대표이자 서강대학교 AI·SW 대학원 특임교수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윤석빈 교수가 신간 ‘AI 네이티브 시대가 온다’를 발간했다.
이 책은 AI가 인간과 조직의 사고와 운영방식, 사회 구조 전반을 어떻게 근본적으로 재편하는지를 심층적으로 통찰한다.
“AI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의 조건”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AI 네이티브 시대, 당신과 당신의 조직은 생존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특히 기술·인문학·사람을 연결하는 ‘신뢰의 연결자(Trust Connector)’로서,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기업 가치 사슬과 생태계를 재구성하는 핵심 축으로 바라본 점이 눈에 띈다.
책은 ‘AI 네이티브 시대의 새로운 서막’이라는 서문을 시작으로 ▲1장 AI 네이티브, 혁신적 변화의 시작 ▲2장 AI 네이티브 기업의 탄생과 성장 ▲3장 AI 네이티브 시대의 사회적 변화와 미래 전망 등 3장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AI기술 트렌드부터 기업의 탄생, 성장전략, 조직 설계전략, 리더십, 인재 전략, 사회적 가치와 미래 전망을 아우르며 AI 시대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핵심 코드를 제시한다.
또한 교육, 헬스케어, 금융,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AI 네이티브 전략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개념 이해를 넘어 각 산업에서 AI 네이티브 전환이 어떻게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저자는 향후 10~20년간의 AI 기술 발전 시나리오와 그에 따른 사회적 변화, 개인과 조직이 준비해야 할 장기 생존 전략도 제안한다.
‘AI 네이티브 시대가 온다’ 는 독자로 하여금 기술·전략·문화의 세 축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미래를 설계하도록 이끄는, 깊이와 실용성을 겸비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는 평가도 얻고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