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안전 강화 총력…AI 기반 위험성평가 시스템 도입

2025-08-06

'산업재해 사전예방 대책회의' 개최

산업재해·중대재해 예방 위한 산업안전 대응체계 강화

[서울=뉴스핌] 정영희 기자 = SRT 운영사 에스알(SR)이 반복되고 예측 가능한 중대재해와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를 시행했다.

6일 에스알은 전일 '산업재해 사전예방 대책회의'를 열고 산업안전 대응체계 강화에 나섰다.

SRT 개통 이후 현재까지 발생한 산업재해 발생 유형, 시기, 재해자 특성 등을 파악한 통계적 자료를 기반으로 전사적 예방·대응역량을 활용한 대책을 논의했다.

에스알은 위험성평가를 산업재해 예방의 실질적 도구로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위험성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 서면 중심에서 데이터 기반 평가기법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안전보건관리시스템 도입·운영을 통해 교육과 점검 등을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관리할 방침이다.

산업안전 전문기관과 협업해 재해 고위험 사업장에 현장 진단·개선 컨설팅을 정례화한다. 전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안전 실천 캠페인 등을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중대재해·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전사 역량을 집결하고 예산과 인력 등 자원 투입을 아끼지 않겠다"며 "철도 이용객과 근로자 모두에게 안전한 철도 이용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chulsoofriend@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