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위협이라는 경고와 달리 기회
분기 최대 매출과 연간 전망 상향
2024년 고점에서 40%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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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등장했을 때 월가가 지목한 잠재적인 패자 중 하나였던 어도비(ADBE)의 반전 드라마가 화제다.
기존 솔루션의 전문성과 상용 안전성, 여기에 크리에이티브 생태계 내 깊은 통합성에 기반한 AI 전략으로 생성형 AI의 확산속에 소외될 것으로 예상됐던 업체가 예상밖의 승자로 부상하는 모양새다.
생성형 AI를 이용해 누구나 사진과 이미지, 그래픽을 손쉽게 만들고 편집할 수 있게 되면서 어도비의 소프트웨어를 찾는 수요가 위축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AI가 누군가에게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위협이 되기도 하고, 어도비가 위협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시장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비관적인 전망과 달리 어도비는 장기간에 걸쳐 구축한 이미지 및 비디오 라이브러리로 훈련한 자체 AI 모델을 앞세워 시장 지배력을 오히려 강화하는 움직임이다.
월가의 시각도 크게 달라졌다. AI가 어도비에 위협이 아니라 기회가 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낙관론에 힘이 실리는 상황에도 업체의 주가는 2024년 고점에서 40% 이상 하락했다. 강세론자들은 바닥에서 매입할 기회라고 한 목소리를 낸다.
어도비의 AI 전략은 데이터와 모델, 에이전트, 더 나아가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통합적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상업적으로 안전한 생성형 AI 모델을 직접 개발해 어도비 소프트웨어에 기본 탑재하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FT), SAP(SAP) 등 다양한 파트너 업체들의 제품과 연동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이다.
업체의 대표적인 AI 모델로 파이어플라이(Firefly)가 꼽힌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생성하는 제품으로, 텍스트 프롬프트만으로 고품질의 이미지와 다양한 스타일의 그래픽을 만들어낸다.

AI 기반의 이미지 편집 기능인 생성형 필(Generative Fill)을 통해 이미지 내 특정 요소를 자연스럽게 제거하거나 추가하고, 변형할 수 있다. 적법한 훈련 데이터로 학습됐기 때문에 기업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에 깊이 통합된 것이 특징이다.
멀티모달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최신 버전에서는 비디오와 오디오, 벡터 그래픽, 여기에 번역까지 지원하며 모바일 확장도 준비중이다.
어도비 익스프레스(Adobe Express)도 업체의 대표적인 AI 솔루션이다. 간단한 비주얼이나 동영상을 생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개발된 AI 템플릿으로, 세부 기능 클립 메이커(Clip Maker)와 다이나믹 애니메이션(Dynamic Animation)으로 누구나 손쉽게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브랜드 자산을 일괄 생성할 수 있어 기업들 사이에 인기를 끈다. AI를 이용해 로고와 폰트, 색상 일치 등 브랜드 자산을 단일 워크플로에서 안전하게 제작할 수 있다.
아크로뱃과 통합돼 익스프레스 디자인 도구들을 PDF 편집에 접목, 모든 문서를 전문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AI 아크로뱃도 어도비가 생성형 AI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툴이다. 여기에는 AI 비서가 탑재돼 있어 PDF 내 정보를 요약하고 질문과 답변, 추천 등 인터랙티브를 통한 정보 탐색과 활용이 가능하다.
문서와 웹페이지를 AI 기반의 지식 허브로 전환해 문서 기반의 협업과 정보 집계를 지원하는 이른바 PDF 스페이스(PDF Spaces)도 AI 아크로뱃의 대표적인 기능으로 꼽힌다.
어도비의 솔루션은 각각 차별화된 기능을 가진 동시에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때문에 PDF에서 바로 익스프레스 기반의 디자인 편집이나 파이어플라이 이미지 삽입 등 원스톱 제작 환경을 제공한다.
생성형 AI가 강력한 트렌드를 형성하는 가운데 어도비는 다양한 형태의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 데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전문가용 툴에 안전하고 강력한 AI 기능의 융합이 차별화 전략 가운데 하나다. 콘텐츠 저작권 보호와 일관된 품질을 보장하는 한편 상업적 이용을 자유롭게 한 것이 골자다.
포토샵과 프리미어, 익스프레스 등 기존의 인기 도구에 AI를 자연스럽게 통합해 크리에이티브 생태계와 연계한 것도 어도비에 차별성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AI 비서가 다양한 도구와 워크플로우를 연결하고, 기업 고객용 맞춤 자동화에 방점을 둔 에이전틱 AI(Agentic AI)도 업체의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 솔루션으로 꼽힌다.
이 밖에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기능을 제공, 브라우저나 모바일 환경에서 동등한 AI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력이 업계에서 호평을 얻고 있다
어도비는 최근 분기까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025 회계연도 2분기 업체의 매출액은 58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에 비해 11% 급증한 동시에 역대 최고치 기록을 세웠다.
같은 기간 일반회계원칙(GAAP) 기준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주당순이익(EPS)이 3.94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에 비해 약 13% 뛰었고, 비 GAAP 기준으로는 5.06달러로 나타났다.
GAAP 기준 영업이익이 21억1000만달러에 달했고, 영업현금흐름(CFO)이 21억9000만달러로 파악됐다. 회계연도 2분기 업체는 860만주 규모로 자사주 매입을 실시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업체는 2025 회계연도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연간 주당순이익(EPS) 전망치를 종전 20.20~20.50달러에서 20.50~20.70달러로 높여 잡은 것. 예상이 적중하면 업체의 이익이 전년 동기에 비해 12% 늘어나는 셈이다.
최근 분기 실적과 연간 이익 전망치 상향 조정은 생성형 AI 확산에도 어도비가 강력한 시장 입지를 유지할 뿐 아니라 견고한 성장을 지속하는 상황을 드러내는 단면이다.
어도비의 강력한 실적 향상에도 월가는 매수 심리를 회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최근 8개 분기의 실적 발표 가운데 회계연도 2분기를 포함해 7개 분기에 걸쳐 주가 하락을 나타낸 것.
월가의 예상치를 웃도는 '깜짝 실적'에도 어도비 주가가 하락 압박을 받은 데 대해 시장 전문가들은 AI 확산에 대한 경계감이 여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에버코어는 보고서를 내고 "어도비의 펀더멘털과 수익성이 탄탄하다"며 "연간 실적 전망이 보수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단기적으로 주가는 강한 모멘텀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shhw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