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우주발사체 매년 발사"…우주산업 중기 햇볕 들까

2025-12-13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세종시에서 진행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업무보고에서 매년 한국형 발사체를 우주에 발사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누리호 4차 발사로 민간 주도 상업 우주시대가 열린 가운데 우주 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보고 관련 기술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는 국내 방산 중소기업들이 수혜를 볼 지 주목된다. 국내 중소 방산 기업이 보유한 정밀 기계·전자 기술, 통신 장비 등은 우주 항공 부품 제조 기술과 연계되는 만큼 방산·우주 융합 시장이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정밀 모션 컨트롤 및 제어 시스템 전문 기업 엠앤씨솔루션(484870)이 중장기 성장 전략으로 우주·위성 분야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엠앤씨솔루션은 국내 방산용 구동장치 계통 전문업체로 1974년 창사이래 50년이 넘는 기간동안 모션컨트롤 분야에서업계를 선도해 왔다. 특히 유압 및 전기식 구동장치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로 전차, 자주포용 포/포탑 구동장치를 개발했다.

엠앤씨솔루션은 미래성장 분야의 한 축을 우주사업으로 보고 우주발사체 및 위성용 부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우주발사체 기술은 기존 개발한 유도탄과 유사해 엠앤씨솔루션이 개발한 추력벡터제어(TVC, Thrust Vector Control) 구동장치는 우주발사체 자세제어의 핵심부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현재 엠앤씨솔루션은 고체발사체용 구동장치 개발을 수행하고 있고, 향후 액체발사체용 구동장치 및 재사용 발사체용 구동장치까지 사업범위 확대할 계획이다.

엠앤씨솔루션 관계자는 “엠앤씨솔루션은 차세대 수송수단인 재사용 발사체 시장에도 주목하고 있다”며 “재사용 발사체 구동장치 개발을 위해 핵심 기술 확보와 전용 시험장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항법·항재밍 솔루션 방산기업 덕산넵코어스는 코스닥 상장 후 공모자금을 항재밍처리장치와 항재밍 위성항법 수신기 소형화 연구개발(R&D)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항재밍처리장치는 GPS·위성항법 신로가 전파교란에 의해 왜곡·차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산용 전자장비다. 위성항법수신기는 초고속, 고가속, 극저온, 고온과 같은 극한의 환경에서도 항법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한다. 덕산넵코어스는 1차부터 4차까지 누리호에 위성항법수신기를 공급했다. 회사는 국내 인쇄회로기판(PBA) 제조기업 최초로 국제우주항공산업 특별공정인증(NADCAP) 최고 등급인 ‘골드’를 취득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전자부품을 집적한 회로기판을 조립하는 과정인 PBA는 우주·항공 방산 장비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다.

회사는 특히 6G 필수 기술로 거론되는 500~2000km 고도에서 지구를 공전하는 저궤도(LEO) 위성에 집중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은 수백~수천기의 위성이 군집을 이루는 특징이 있는 만큼 작은 위성에 탑재할 수 있는 경량·소형화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5월 ‘저궤도 위성통신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나 국내에서는 지난해 5월 ‘저궤도 위성통신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며 첫 발을 뗐다.

회사는 우주발사체의 고체연료 추진체의 엔진과 노즐을 제어·가동하는 장치인 고체발사체용 구동장치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향후 액체발사체용 구동장치 및 재사용 발사체용 구동장치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방산항공 기업 제노코(361390) 역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차세대 중형위성 개발 사업을 통해 위성탑재용 X밴드 송신기 개발을 추진 중이다.

방산 중소기업들이 신성장 동력으로 우주산업을 선택한 것은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인사이드 마켓 리서치 컨설팅(IMARC)에 따르면 한국 우주 발사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24년에 3억 1256만 달러에 서 2033년까지 8억 1588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기간 연평균 성장률(CAGR)이 11.25%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25일 발표한 '소형위성 시장동향과 전략적 시사점' 보고서는 향후 10년 동안 한 해 평균 약 1011기의 소형 위성이 발사되고, 소형위성 발사 시장은 2029년 17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