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전 쇼핑 하세요"…대한항공 굿즈, 인천공항 상륙

2025-06-20

인천공항 T2 트래블메이트 매장 입점

항공기 모형·여행용품 등 오프라인 판매

브랜드 접점 넓혀 수요층 다변화 전략

[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대한항공이 항공기 모형, 여행 액세서리 등 자사 브랜드 굿즈의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인천국제공항으로 확대했다.

기존 온라인 중심의 한정적 판매에서 벗어나 공항 현장으로 유통망을 넓힘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와 고객 접점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 16일부터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위치한 여행용품 전문점 '트래블메이트' 매장에서 자사 굿즈 판매를 시작했다.

일시적인 팝업 형태가 아니라 상시 판매 방식으로, 대한항공 굿즈가 공항 내 상업시설에서 일반 고객에게 상시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에는 대한항공 굿즈가 공식 온라인 스토어인 '이스카이숍'을 통해 주로 판매됐다. 오프라인에서는 국립항공박물관이나 어린이 직업 체험 공간 '키자니아' 등 일부 제한된 공간에서만 한정된 제품을 소개했다. 이번 공항 진출로 굿즈 구매 채널이 온·오프라인으로 다변화되면서 소비자 접근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것이 관련 업계 평가다.

특히 공항은 여행 전후의 설렘으로 기념품 구매 욕구가 극대화되는 공간이다. 대한항공은 이러한 공간적 특성을 활용해 굿즈의 일상적 소비를 유도하고, 기존 항공 마니아층을 넘어 일반 여행객까지 수요를 넓히고자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공항 매장에서는 트래블메이트와 협업해 선별된 일부 제품군을 우선적으로 선보였다. 이스카이숍에서 판매 중인 모든 항공기 모형, 의류, 액세서리 등이 모두 입점되는 것은 아니며 양사가 컬래버 형태로 기획한 제품군이 중심이다.

또한 구매 방식에서도 차이가 있다. 이스카이숍에서는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굿즈를 구매할 수 있지만, 트래블메이트 공항 매장에서는 마일리지 사용이 불가능하다.

업계에서는 이번 시도를 브랜드 경험의 확장으로 평가한다. 대한항공은 굿즈 판매의 궁극적 목적을 단순 수익 창출이 아닌 항공기 탑승이나 여행과 같은 일회성 경험을 넘어 일상 속에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다양한 터치포인트 제공에 두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그동안 굿즈 구매 채널이 온라인 중심으로 한정돼 있다 보니 더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됐다"며 "여객이 직접 방문하는 공항 매장을 통해 일상 속에서 대한항공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항공업계는 향후 대한항공의 굿즈 전략이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항공사 중에서도 굿즈를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만큼 공항 외 오프라인 유통망 확장 가능성도 충분히 열려 있다는 평가다.

항공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공항 내 굿즈 매장은 일종의 브랜드 상설 전시장 같은 역할도 가능하다"며 "온라인보다 브랜드 정체성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만큼 향후 오프라인 굿즈 매장을 확대하려는 항공사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aykim@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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