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한화생명보험(주)이 ‘2025 중앙 ESG 경영대상’에서 다각화된금융 분야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한화생명은 ▶환경보호와 친환경 경영 내재화(E) ▶사회적 책임 실천과 나눔 경영(S) ㅍ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G)이라는 각 분야의 중장기 ESG 경영전략을 설정한 뒤 실행에 힘쓰고 있다. 환경(E) 분야에선 폐전기전자제품 재활용과 수익금 기부를 결합한 자원순환 체계 구축, 금융배출량 측정 및 기후리스크 시나리오 분석, 명문화된 운용지침서에 기반을 둔 체계적인 ESG 투자, 생물다양성 보호활동 등을 추진한다.
사회(S) 분야에선 상생에 초점을 맞춘 사회취약계층 대상의 보험상품 출시와 생명보험사 최초 장애인 의무고용률 100% 초과 등의 성과를 냈다. 또한 일·가정 양립 관련 다양한 임직원 복지제도를 시행 중이며, 금융소비자보호시스템(H-VOC) 오픈과 함께 근로자 다양성 제고에도 힘쓴다. 지배구조(G) 분야에선 이사회의 다양성, 전문성, 독립성 개선에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보험사 최초로 ISO/IEC 27017(클라우드 정보보호 관리체계)와 27018(클라우드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하는 등 개인정보보호 강화에도 힘쓴다. 전사 차원의 ESG협의회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이러한 노력 덕분에 유력 ESG 평가사인 서스틴베스트로부터 보험업계에서 가장 높은 A등급을 획득했다. 한국ESG기준원에서도 보험업계에서 유일하게 5년 연속 통합 A등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