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교사가 pick한 에듀테크]팀모노리스 '코들', 정보수업 효과 높여…학습 분석 등 다양한 기능, 학생 맞춤·교사 주도 수업 가능

2025-05-01

“디지털 기반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적합한 도구와 지원이 필수입니다. 특히 정보 교과는 더욱 그렇습니다. 코들(Codle)은 이러한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인공지능(AI) 코스웨어로 교사가 정보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현직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활용한 에듀테크 우수 사례를 묶어 발간한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바이블'에서 '강력한 실과(정보) 수업 도구' 주제로 글을 쓴 엄태상 전주자연초 교사의 말이다. 엄 교사는 정보 수업 중 교사 한 명이 모든 학생의 코드를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느꼈다. 모니터 뒤편의 아이들이 코딩에 몰입하고 있는지 알기도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엄 교사는 실과 수업에 팀모노리스의 '코들'을 도입했다.

코들은 수업 콘텐츠 마련, 학생에게 배부, 수업진행 및 모니터링, 평가까지 수업을 위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교사는 코들을 이용해 쉽게 가상 교실을 개설하고 학생을 초대한다. 교사 계정을 생성한 후 교실을 만들고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초대 코드를 발급한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상황을 관리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업로드하거나 코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활용해 수업을 설계한다. 수업 준비와 운영이 보다 간편해지며 학습자 개인의 진도와 성과를 쉽게 모니터링한다.

코들은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와 파이썬 같은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두 지원한다. 코들은 학생들이 작성한 코드를 교사가 직접 확인하고 실행한다. 이 기능은 학생의 코드에 대한 디버깅과 피드백을 주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수업자료로 PDF 문서를 활용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교사는 PDF 파일을 업로드해 학생에게 제공하고 학생은 문서를 보면서 학습한다. PDF 문서 내 페이지 확대, 축소, 전체화면 전환 등 기능이 있으며 학생이 집중하도록 특정 페이지에 주석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은 수업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교사가 학습 자료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퀴즈 기능을 통해 학생의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도록 지원한다. 코들의 퀴즈 기능은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오답 노트 기능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복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외부 URL을 연동해 수업에 활용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수업 내용을 확장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습 도구와 자료를 쉽게 연결해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만든다. 보드 기능을 활용하면 수업안에 담벼락 형태의 게시판도 만든다.

엄 교사는 “코들의 기능은 더 다양하지만,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학습 분석 기능”이라고 강조했다. 코들은 실시간 활동 분석 기능과 기상캐스터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교사는 학급의 학습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수업을 조정한다.

엄 교사는 “코들은 실습형 코딩 교육 도구인 동시에 학습 분석을 지원하는 디지털 도구”라며 “개별 맞춤형 학습의 가능성 확대, 교사의 주도성 강화와 수업 개선,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을 실현해주는 장점이 있다”고 얘기했다. 팀모노리스의 코들을 활용한 강력한 실과 수업 사례는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바이블' 217~225쪽에 걸쳐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