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영기 기자) 상속세 상담에서 세무조사까지 복잡한 상속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 지침서 ‘복잡한 상속세 실전이 답이다’가 더존테크윌을 통해 출간됐다.
저자인 명영준ㆍ명지현 세무전문가는 국세청 출신 상속전문 세무사로서 안심상속센터를 운영하면서 수많은 상속 사건을 처리하고 있다.
저자들은 상속세 실무는 단순히 상속세를 계산하는 것보다 고객의 상황에 따라 가장 적합한 절세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일반 독자는 물론 실무자를 위한 다양한 실무팁을 제공할 목적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5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요 내용은 제1편 상속의 기초에서는 상속의 순위와 지분, 대습상속, 상속포기, 유언장 작성법, 유류분 등 상속세 실무에 있어 기초가 되는 사항을 다루고 있다.
제2편 미리 준비하는 상속에서는 가족 간 금융거래 및 차용증 작성법, 혼인ㆍ출산 증여공제, 세대생략 증여, 주택 부담부증여 따른 취득세 문제 등 절세를 위해 상속 이전에 준비할 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제3편 상속 절차와 상속세 신고 준비에서는 잘못하면 큰 손해나는 꼭 챙겨야 할 상속 절차와 상속 이후 절세를 위한 재산분할 방법 등 구체적인 절세방법을 사례로 설명하고 있다.
제4편 상속세 신고 및 납부에서는 상속재산의 평가 및 상속채무 공제 방법, 각종 상속공제 등 상속세 실무에 있어 주의할 사항과 절세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제5편 상속세 세무조사 및 사후관리에서는 증여와 대여의 구분, 추정상속재산, 국세청 감정평가사업, 부채 사후관리 등 실제 국세청 상속세 세무조사 현장에서이슈가 되는 부분에 대한 실무팁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복잡한 상속세 실전이 답이다’는 복잡한 상속세 실무를 수행하면서 겪게 되는 실무팁을 정리한 책으로 실무자는 물론 일반 독자에게 유용한 실무 지침서로 평가받을 전망이다.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것들
▸절세를 위한 미리 준비하는 상속
▸상속 이후까지 준비하는 상속재산분할 방법
▸상속세 절세를 위한 재산평가 및 상속공제 비법
▸상속세 세무조사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이슈 해결법
▸세무조사 종결 이후 부채 사후관리 대비책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