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함정 분야 핵심기술 확보 힘모은다

2025-08-11

한남대학교가 국내 굴지의 최첨단 함정 무인기 기술 기업 및 연구소와 상호 핵심기술 확보에 나선다.

한남대는 11일 한남대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한국기계연구원, 한화오션, 퓨리오사AI, 엠아르오디펜스 등 방산 분야 무인기·AI 전문업체·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자 보유한 전문기술을 융합해 차세대 함정 분야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5개 기관들은 한남대가 설립한 무인기융합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차세대 함정 분야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상호 협력하며 항공모함을 축소한 개념의 최첨단 함정에서 AI 항공기술과 전력기술을 융합해 무인기를 사출하고 회수하는 체계 개발 등 차세대 함정 분야 공동 연구를 기획하고 추진하게 된다.

무엇보다 대전의 특화 전략산업으로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국방·드론·로봇(무인기융합)·AI 산업에 필요한 지역특화형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하고 인재 활용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남대는 특화된 창업교육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스타트업 체계를 구축하며, 차세대 함정 분야의 기업 육성도 나서게 된다.

한화오션은 ‘미국 MASGA’ 프로젝트의 주역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선박 건조 역량과 기술력으로 글로벌 해양 방산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대표 조선소다.

퓨리오사AI는 전력효율이 뛰어난 제품 기술력으로 국내외 AI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독보적인 기업이며 엠아르오디펜스는 국내 최초 방산 분야 메타버스 SI 전문기업으로 해군과 협업해 미래 무기체계 첨단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한남대 이승철 총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세대 함정 분야의 대표주자들과 함께 업무협약을 통해 한남대가 차세대 함정 분야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각 기관들이 역량을 모아 무인기 회수 장치 공동 연구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