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9월 4일(목) 투명하고 신뢰받는 기관 운영을 위해 원장, 본부장, 팀장 등을 대상으로 '내부통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NIA 내부통제규정의 현장 적용력을 높이고 부서 단위의 체계적인 위험 관리 실무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교육은 ▲내부통제 제도 및 우수사례, ▲부서별 위험요소 식별 방법, ▲NIA 내부통제 규정 등 내부통제 실행력 제고에 집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부서별 업무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위험통제 매트릭스를 설계하여 실효성 있는 통제 체계를 구축하였다.
NIA는 그동안 준정부 ICT기관 최초 내부회계관리제도 도입('23년), 내부통제규정 제정('24년), 3선 통제체계 구축 등을 통해 체계적인 내부통제 기반을 마련해 왔다.
지속적인 내부통제 체계 구축 노력의 결과로 최근 ‘한국ESG혁신정책 대상’ 지배구조(G) 분야 대상을 수상하며 체계적인 거버넌스 운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NIA 황종성 원장은 "부서별 맞춤형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위험 관리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지속적인 내부통제 문화 정착을 통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기관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