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제주인 인터뷰] ③김재문 한국철도학회장
국비 투입, 예비 타당성 조사 등을 위한 선결 과제
한국교통대 교통대학원장·전기철도연구회장 등 역임
대학·학술회 발전, 철도 국산화 등에 앞장선 ‘제주인’

김재문 한국철도학회장은 제주 출신으로 대한전기학회 전기철도연구회장,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부문회장,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장 등을 역임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로 철도 전기신호 분야의 최고 전문가다.
한국철도학회장은 해마다 차량기계, 전기신호, 궤도토목, 정책운영 등 4개 분과별로 순환하며 회장직을 역임하게 되는데 올해는 전기신호 분과의 차례로 김 회장이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된 것이다.
▲남원읍 신흥리 출신
김 회장은 서귀포시 남원읍 신흥리에서 태어나 흥산초와 남원중, 오현고(35회)를 졸업한 후 성균관대 전기공학과에 입학했다.
그는 “향교를 다녔던 부친의 권유에 의해 성균관대학교로 진로를 정했고, 전기공학이 공학에서 기장 기본적인 학문이어서 전공으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전기·철도 전문가
김 회장은 성균관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후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철도차량 추진제어장치, 이선 현상 특성분석, 전기철도 (연장)급전계통 특성 등이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교수로 한국교통대 교통대학원장을 역임하기도 한 그는 국토교통부 철도기술 심의위원,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 대한전기학회 전기철도연구회장, 대한전기협회 철도•항공분과 품셈위원장 등을 두루 거쳤다.
김 회장은 현재 경기도 철도건설 기술자문위원과 대한전기학회 본부 총무이사, 한국철도학회 학술이사 등을 맡고 있다. 이처럼 그는 국립한국교통대와 학술단체에서 핵심 보직을 맡으며 대학 및 학술회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다.
김 회장은 “전기 분야 국제학술대회를 처음 만들었고, 현재 5회에 이르고 있다”며 “좋은 논문들이 SCI(Science Citation Index)급 논문으로 발표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교통대학원장으로 재임 시에는 일반 대학의 최고경영자 과정과 흡사한 교통최고위 과정을 1년마다 주기적으로 만들어 관련 기관이나 협회의 인사들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그는 특히 철도 관련 업체와 협업을 통해 철도 국산화에 기여한 철도학회 회원들에게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여토록 정부에 건의, 회원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앞장서기도 했다.

▲제주-호남 해저고속철도에 대한 견해
김 회장은 “제주-호남 해저고속철도는 2011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의해 처음 구상됐다”고 밝히고 “현재는 초기 검토 과정 때보다는 터널 공법이나 철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실현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운을 뗐다. 따라서 지금 해저고속철도의 경제성(B/C)을 분석하면 10여 년 전에 비해 높게 나올 수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그는 이어 “기후환경변화가 심하다 보니 제주도민들에게 육지부를 왕래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혀줘야 한다는 측면에서 해저고속철도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해저터널을 통한 고속철도는 항공과 고속철도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넓힐 수 있을 뿐 아니라 물류 비용의 절감도 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특히 “해저고속철도가 건설될 경우 남북통일이 된다면 제주가 유라시아 철도의 기점 및 종점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럽 여행과 물류 수송의 시작과 끝이 제주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는 또 “국내 고속철도가 현재 시속 300㎞대로 운행되고 있지만 현재 400㎞로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와 기술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며 “속도가 빨라지면 제주에서 서울까지 운행시간도 2시간~2시간 30분으로 짧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회장은 이어 “제주도민 입장에서 봤을 때 해저고속철도가 생기면 관광객들이 제주에 체류하는 시간이 적어지는 것 아니냐고 우려할 수도 있으나 강릉은 KTX가 연결되면서 관광객이 넘쳐 나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그는 다만, 해저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쓰레기 및 관광객 과다 문제 등은 중앙 부처나 제주도 차원의 정책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고 진단했다.
▲수소트램
김 회장은 제주도의 수소트램 도입 추진과 관련, “제주에서 생산되는 수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검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아직 트램을 운영하고 있는 지자체가 없기 때문에 타 지자체가 시행한 후 사례 분석을 통해 추진했으면 한다”고 개인적 입장을 밝혔다.
그의 지적처럼 현재 위례선 트램은 2025년 9월 오송시험선 예비주행시험을 시작, 2026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전 트램은 2024년 12월 11일 착공해 2028년 말 개통 예정이고, 동탄 트램은 아직 착공을 못한 상태다.
김 회장은 “수소트램 도입 여부를 갖고 소모전을 치를 것이 아니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느냐가 우선”이라고 밝히고 “수소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수소 생산량도 훨씬 많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만 트램 건설 사업에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주지시킨 것이다.
그는 이어 “수소트램의 경사도 문제 등 기술적 문제는 사업이 확정되고, 건설업체가 선정되면 교각 건설 등 다양한 해법이 제시될 것”이라며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 회장은 또 제주사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1100도로 등 관광용 트램 도입에 대해 “수요와 이용객 등 관련 통계를 통해 경제성 분석부터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특히 “1100도로의 경우 적설량과 트램 운행 가능 일수 등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고,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관건’
김 회장은 “제주-호남 해저고속철도나 수소트램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지 못하면 국가의 예산 지원을 받지 못한다”며 “지금 당장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 아니라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이 선행 과제”라고 말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 5년 주기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이 계획에 반영돼야 국비 투입과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오는 12월 또는 내년 상반기에 확정·고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 해저고속철도는 호남고속철도 구간을 완도로 연장하는 것을 포함해 전남과 영암·해남군등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공동 건의한 상태다.
제주도는 이와 별도로 수소트램을 도입을 위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의뢰, 오는 2027년 7월까지 ‘제주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및 예비타당성 조사 지원 용역’을 진행 중이다.
김 회장은 “제주-호남 해저고속철도나 수소트램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으면 좋겠다”는 말로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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