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삼성의 '지속 가능성 인식 가치(SPV)'가 약 11조원으로, 글로벌 기업 가운데 12위를 차지했다. 한국 브랜드 중 1위다.
영국의 글로벌 브랜드 평가 전문 컨설팅업체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25년 지속 가능성 인식 지수'에서 삼성의 SPV는 78억8700만 달러로 평가됐다.
삼성의 SPV 가치는 지난해(66억9900만 달러)보다 17.7% 증가했다. 순위도 같은 기간 13위에서 12위로 한 단계 올랐다.
브랜드 파이낸스가 제시한 SPV는 소비자들이 지속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라고 인식함으로써 브랜드에 추가로 더해지는 금전적 가치를 수치화한 개념이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삼성의 지속 가능성 인식 영역에서의 리더십은 (ESG 등 지속 가능성 관련 활동이)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것과 더불어 환경 혁신, 거버넌스, 사회적 책임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브랜드 중 SPV가 두 번째로 높은 곳은 현대자동차그룹이다. 올해 현대자동차그룹의 SPV는 57억8500만 달러로 18위를 기록했다.
SK그룹(19억2500만 달러)과 LG그룹(16억300만 달러)도 각각 72위, 86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기아(14억1600만 달러) △GS그룹(4억7300만 달러) △KB금융그룹(4억6500만 달러) △포스코(4억 달러) △신한금융그룹(3억8400만 달러) △쿠팡(3억6600만 달러)도 SPV 기준 대한민국 상위 10대 브랜드에 포함됐다.
애플의 SPV는 389억8400만 달러로, 세계 브랜드 중 최정상을 유지했다.
김신영 기자 spicyzero@etnews.com